미니쉬 치과 병원 강정호 대표의 코리아 포스트와의 인터뷰

코리아 포스트 조경희 부회장, 김영명 기자

"치아의 건강과 아름다움은 그들이 조화를 이룰 때 최상의 상태에 있습니다," MINISH 치과 병원의 강정호 대표는 1985년부터 3개의 영문과 2개의 국문 뉴스 미디어를 발행하고 있는 코리아 포스트와의 최근 인터뷰에서 말했다.

 

강정호 미니쉬치과병원 대표원장
강정호 미니쉬치과병원 대표원장

강 대표는 “웃을 수 있는 것은 자신감입니다. 우리는 치아가 또한 자신감의 원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심미적인 이유로 치아가 손상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만약 치료법이 치아의 미관을 손상시킨다면, 그것 또한 고려되어야 합니다."
강 대표는 세계 최대 치과 소재업체인 독일의 비타(VITA)와 협력해 Milling공법으로 개인 맞춤형 미니쉬 블록을 공동 개발하고 있는 점을 언급하며, “이 방법은 치과용 보철물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플라스틱 방법과 주조 방법에서 벗어나 가장 안정적인 방법이며, 치아 손상을 최소화하는 치료법”이라고 말했다.

 

강정호 미니쉬치과병원 대표원장이 미니쉬 공식 지정병원장들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
강정호 미니쉬치과병원 대표원장이 미니쉬 공식 지정병원장들과 함께 사진을 찍었다

강 대표는 3D 마우스 스캐너와 CAD/CAM 시스템 등 첨단 의료장비를 갖춘 자체 치과 기공소는 의료실수의 범위를 줄이고 보다 체계적이고 정밀하며 신속한 치료가 가능하도록 도와준다고 말했다.
이 시점에서, 사람들은 병원의 이름인 MINISH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궁금해 할 것이다. 이름 미니쉬에는 강 대표의 철학이 담겨 있다.

 

미니쉬치과병원은 강남복지재단과 함께 나눔 의료 협약을 맺었다
미니쉬치과병원은 강남복지재단과 함께 나눔 의료 협약을 맺었다

 

'M'은 'Minimum(최소)'를 의미하며, 손상이나 위해가 가능한 최소 범위까지 감소되는 작업 및 운영의 많은 단계에 반영된다.
강 대표는 "치아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이 탐구되고 이용되고 있으며 이는 우리의 중요한 좌우명 중 하나입니다"라고 말했다.
'I'는 강 대표가 최대한의 노력을 통해 사전에 예방하려는 'Invasion(침략)'을 상징한다.
'N'은 'Nature (자연스러움)'을 의미하며, 여기서 강 대표는 치아 치료는 고객의 얼굴 생김새와 조화를 이루어 최대한의 홍보와 자연스러운 치아를 보장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강정호 미니쉬치과병원 대표원장과 조경희 코리아포스트 부회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강정호 미니쉬치과병원 대표원장과 조경희 코리아포스트 부회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미니쉬치과병원 치의학연구소에서 직원들이 회의하는 모습
미니쉬치과병원 치의학연구소에서 직원들이 회의하는 모습
강정호 미니쉬치과병원 대표원장은 ‘2019글로벌최강의료미용명인대상’을 수상했다
강정호 미니쉬치과병원 대표원장은 ‘2019글로벌최강의료미용명인대상’을 수상했다

두 번째 'I'는 'Image'를 의미하는데, 한국어의 맥락에서 볼 때, 강 대표가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Impression'의 의미와 잘 어울린다.
이어 병원 치과 의사들의 결단을 함축하기 위한 '성공'을 나타내는 'Success'와 강 대표 자신이 고객에게 최대한의 만족을 제공하는데 성공하기 위한 것이다.
마지막 'H'는 강 대표와 병원 의사들이 자신의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과 고객들의 'Health(건강)'을 생각하는 의미이다.

 

미니쉬치과병원의 6층 기공실 모습
미니쉬치과병원의 6층 기공실 모습

다음은 MINISH 치과병원 강정호 대표와의 인터뷰에서 발췌한 내용이다.

질문: MINISH 치과병원의 CEO로서 자신을 자세히 소개해 주십시오.
답변:
저는 치과의사 강정호입니다. 저 15년 동안 치과의사를 지냈고 서울 강남구에 있는 미니쉬 치과 병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00명 이상의 직원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에 어깨가 무겁지만 자존심과 책임감도 점점 커지는 것 같습니다.
저는 피를 보는 것이 두려워서 학창시절에 의사가 되는 것을 꿈꿔본 적이 없었지만, 지금은 치과의사로서 보람을 느끼고 사명감을 가지고 일하고 있습니다.

 

미니쉬치과병원의 비대면상담서비스의 소개 화면
미니쉬치과병원의 비대면상담서비스의 소개 화면

제가 다른 누구보다 피를 보고 아픈 것을 싫어하기 때문에, 저는 병원 초기부터 환자들에게 무통증 치료와 치아에 해를 주지 않는 치료를 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그래서 저는 미니쉬 치료법에 대해 생각해보았습니다.
저는 "무해하고, 과하지 않으며, 무통증 치료"라는 원칙과 믿음으로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문: 치과 병원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변: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위치한 미니쉬 치과병원은 14층짜리 저희 병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빌딩의 높이에 놀라고, 우리가 시작한 이후로 많은 사람들이 우리의 빠른 성장에 놀랍니다.
2005년 강남구 선릉에서 시작하여 5년 뒤 미니쉬 치과병원 전신인 선릉에 오늘안 치과를 개설하고 2012년 압구정동으로 이전했습니다.

강정호 미니쉬치과병원 대표원장은 자랑스런 세계인상을 수상했다
강정호 미니쉬치과병원 대표원장은 자랑스런 세계인상을 수상했다
미니쉬치과병원은 안전한 의료 환경을 위해 멸균소독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미니쉬치과병원은 안전한 의료 환경을 위해 멸균소독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그리고 2018년에는 보건복지부 지정 치과로 승격됨에 따라 압구정동에서 멀지 않은 논현동으로 확대 이전하였습니다.
15년을 쉬지 않고 보낸 것 같아요. 저는 병원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매너리즘과 소모감을 경험했습니다.
하지만, 좌절감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새롭게 살펴볼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처음 진료소를 열었을 때, 오락실 3층에 있는 작은 진료실이어서 가끔 기분이 좋지 않았습니다. 저는 우리가 성장해 온 만큼 계속 공부하고 병원을 발전시키고 싶습니다.

 

미니쉬치과병원이 받은 강남구의료관광 협력기관 위촉장
미니쉬치과병원이 받은 강남구의료관광 협력기관 위촉장

 

문: 치과진료 전망에 대한 대표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답:
우리 병원의 철학은, 과거와 현재, 어떻게 하면 자연 치아에 최대한 가깝게 회복시킬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생명체와 가장 유사한 물질을 개발하고 이에 따른 치아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술과 장비를 개발하는 것도 저의 과제입니다.
목표는 한 걸음 더 나아가 MINISH 아카데미 시스템을 구축하고 더 많은 치과의사와 의료진이 MINISH 치료를 하도록 교육 면에서 선도하는 것입니다.

문: 주요 의료 분야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답:
MINISH 치과병원과 공식 지정된 병원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MINISH 치료는 치아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보존 치료법입니다. 생체모방에 기초하여, 치료의 목적은 치아의 독특한 모양과 특성을 최대화하는 것입니다.

 

미니쉬치과병원의 미스퍼스트 파운데이션 협약서
미니쉬치과병원의 미스퍼스트 파운데이션 협약서

앞니부터 어금니까지 치아와 가장 비슷한 소재로 손상된 부분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최대의 치과 소재 회사인 독일의 VITA와 협력하여 Milling공법으로 개인에 맞춘 MINISH 블록을 공동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치과용 보철물을 생산하는 데 사용되는 플라스틱 방법과 주조 방법에서 벗어난 가장 안정적인 방법입니다. 또한 치아 손상을 최소화하는 치료법입니다.
3D 마우스 스캐너 및 CAD/CAM 시스템과 같은 최첨단 의료 장비를 포함한 당사의 치과 연구소는 의료 오류의 범위를 줄이고 보다 체계적이고 정밀하며 신속한 치료를 가능하게 합니다. 15년 이상의 경험을 가진 선임 연구원들을 포함한 치과 디자이너들의 기술 또한 MINISH 치료의 열쇠입니다.

 

비록 여러분이 지금 아프지 않더라도, 평생 동안 치아를 보호하는 예방 치료로도 가능합니다. 여러분이 건강할 때, 아름다운 것들이 자연스럽게 여러분을 따라옵니다. MINISH는 "건강하고 아름다운"이라는 병원 슬로건처럼 건강하고 아름다운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문: 의료와 건강한 치료법에 대한 좋은 생각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답:
가장 좋은 치료법은 예방입니다. 지금까지 치과 병원이 주로 치과 환자의 필요에 따라 치료에 집중했다면 이제는 구강 건강을 위한 예방적 치료에 적극적으로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추어 우리 병원은 9월 본사에 종합 구강검진센터를 개설했으며 조만간 구체적인 예방프로그램과 컨설팅을 위한 센터를 개설할 예정입니다.

 

또한, 우리는 곧 자체 기술로 개발한 구강 제품 브랜드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우리는 개개인이 각기 다른 구강 환경에 따라 올바른 칫솔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인에게 적합한 칫솔과 치약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문: 다른 의견 있으시면 말씀해 주세요.
답:
연예인들의 라미네이트 시술이 최근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저는 TV쇼에서 한 남자가 라미네이트 탈락으로 치과 치료를 받고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든 치과 시술이 잘못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유감스러웠습니다.

 

라미네이트는 미학적인 치료법이며 누구에게나 만족스러운 치료법이지만, 시술 자체는 필요 이상으로 생략될 수 있으며 생산 공정 중 변형이나 오류로 인해 제거되거나 다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은 치과의사들이 적은 비용으로 치아 준비 없이 라미네이트 베니어(laminate veneer)를 하지만 모든 환자들을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의 지문처럼 손상된 치아는 그 정도와 모양이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미니쉬치과병원의 전경
미니쉬치과병원의 전경

웃을 수 있는 것은 자신감입니다. 우리는 치아가 또한 자신감의 원천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심미적인 이유로 치아가 손상되는 것입니다. 게다가, 만약 치료법이 치아의 미관을 손상시킨다면, 그것 또한 고려되어야 합니다. 저는 건강과 아름다움이 조화를 이룰 때가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레진변색-치료 전/후
레진변색-치료 전/후
치아 부식-치료 전/후
치아 부식-치료 전/후
색상 개선-치료 전/후
색상 개선-치료 전/후
재치료-치료 전/후
재치료-치료 전/후
충치-치료 전/후
충치-치료 전/후
치아비율-질감개선-치료 전/후
치아비율-질감개선-치료 전/후
치주질환-치료 전/후
치주질환-치료 전/후
미니쉬치과병원이 서울시에 코로나19로 인한 시민 안전을 위해 손소독제 1천개를 기부했다
미니쉬치과병원이 서울시에 코로나19로 인한 시민 안전을 위해 손소독제 1천개를 기부했다

 

강정호 미니쉬치과병원 대표원장 약력 : 
조선대학교 치과대학 졸업
대한구강악안면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대한심미치과학회 정회원
독일 SIRONA 구강학회 수료
미국임플란트학회 정회원
미국투명교정 인비절라인 인증
전 미소지움치과 대표원장
전 오늘안치과 대표원장

저서
2020년 소담출판사 “웃음꽃이 피었습니다.” 단독저자

논문/학회 발표
2018 GAMEX 경기종합학술대회 Digital Dentistry 부문 연자 강연
‘CAD/CAM을 활용한 초박막 비니어(미니쉬)의 치료적 접근’

● 2019 글로벌 최강 명인 대상 수상
● 2018 주간시사매거진 - 100대 명의 선정
● 2018 대한민국 100대 명의 의료자문의원 
● 2018 도전한국인 청년미래포럼 자문위원장
● 2017 덴츠플라이 시로나 감사패 수여
● 2016 글로벌 자랑스런 세계인 한국인 대상
● 2016 아시아 최우수의료미용대상 대상
● 2014 좋은 병원 박람회 대상
● 2012 앞니치료 전문 병원 구축
● 2009 원데이 치료시스템 도입
● 2009 최초 CAD-CAM세렉 장비 도입
● 2005 진료무통시스템 도입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