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쉬 치과 나선혜 원장
나선혜 원장(오른쪽)과 코리아포스트 조경희 부회장(왼쪽)
나선혜 원장(오른쪽)과 코리아포스트 조경희 부회장(왼쪽)

 “치아는 건강과 미가 함께 가야 합니다. 건강한 치아는 사람에게 마음의 평화와 즐거움을 가져다 줍니다.” 이 말은 본지 조경희 부회장(논설실장)과 최근에 가진 단독 인터뷰에서 미니쉬치과 병원 나선혜 원장이 밝힌 내용이다. 나원장은 이 밖에도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건강하고 아름다운 치아의 관리와 보존에 관해 많은 좋은 의견을 코리아포스트의 독자를 위해 개진했다. 다음은 인터뷰의 주요 내용이다.

질문: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기위해서 왜 예방진료가 중요할까요?

답변: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아파서, 또는 불편해서 치과에 갑니다.

 그동안의 치과치료는 파내고, 채우고, 청구하는 (drill, fill, bill) 행위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치과치료는 시기를 늦출수록 고통과 비용이 상승하며, 사회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게다가 대표적인 건강 불평등에 해당되는 영역입니다.

 2019년 심평원 자료에 의하면 치주 질환은 외래 다빈도 질환 및 요양급여비에서도 1위에 랭크된 질환입니다. 즉, 대다수의 국민들이 치주 질환으로 인해 병원에 가고 진료비를 지출하고 있다는 뜻이죠. 치주 질환은 대표적인 만성질환으로, 증상 없이 발병하며 일단 이환이 되면 원래 상태로 돌아갈 수 없습니다. 그래서 무엇보다 예방이 중요합니다.

 치주 질환의 원인은 플러그(치면세균막)입니다. 치면 세균막을 제거하는것이 치주질환, 치아우식증 등의 구강병을 예방하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런데 대부분은 치면세균막의 이해나 관리에 소홀하며 치과치료만 완료한 상황이면 또다시 질병의 이환에 노출되는 것이지요
 치과치료를 통해 구강질환이 치료되고 증상이 나아졌다면 이제는 구강건강을 계속 건강하게 유지하는 과정이 꼭 필요합니다. 미니쉬 spa는 치료 후 환자들이 경험하는 문제를 충분히 인식하여, 이러한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하는 예방진료입니다. 정기적으로 반복하여 제공하는 관리프로그램으로 질병예방, 위험요인 관리, 생활습관 관리까지 이어지는 포괄 진료 프로그램입니다.

문: 치아세정술에 관해서 좋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답: 삶의 질이(QOL) 중요시되는 시대입니다. 치과는 더 이상 아픈 환자만 오는 곳이 아닌 더 건강해지기 위해 오는 공간이 될 것입니다. 미니쉬 spa 에서 소개하는 전문가 치아세정술이 그 솔루션입니다. 전문가 치아세정술(PMTC)는 구강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임상술식입니다.

 목적은 구강질환의 진행을 차단하고 앞으로 발생할 구강질환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구강 내 원인물질을 완벽하게 제거하고 다시 형성되는 것을 감소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 미니쉬 스파(spa) 술식에 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 환자와의 문진을 통해 생활습관, 구강관리능력 점검, 위험요인 점검을 합니다.

 1 구강건강을 꼼꼼히 검진합니다.

 2 구강위생관리능력 평가를 위해 착색제를 이용하여 플라그를 염색하여 환자와 이야기하며 동기부여를 시킵니다.

 3 치면세균막(플라그)를 제거하는 가장 좋은 도구는 칫솔입니다. 칫솔을 이용해 환자에게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전문가 잇솔질을 시행합니다. 이후 잇솔질을 통해 제거할 수 있는 플라그를 직접 관찰하고 동기부여를 재차 시킵니다.

 4 치간 깊숙한 곳, 치은열구, 치주낭 등의 혐기 환경에 있는 플라그를 큐렛을 이용해 제거합니다.
  • 환자 스스로 제거할 수 없는 부위로 꼭 전문가 관리가 필요한 곳입니다.

 5 치간잇솔, 첨단칫솔, 치실을 이용해 한 번 더 치면 세정을 합니다.

 6 치은연하 치석을 완벽하게 제거합니다.

 7 지금까지 치은/치면에 붙은 플라그와 치석을 제거했다면 다음은 치면세균막이 붙기 어려운 , 붙어도 제거되기 쉬운 환경을 위해 치면 세마(불소가 들어있는 연마제 사용)를 합니다. 치면, 치은열구, 치간 사이 모든 곳을 연마합니다. 착색이 있는 곳은 air polisher를 사용해 깨끗한 치면을 만듭니다.

 8 마지막으로 환자에게 맞는 치약과 필요에 따라 불소로 전문가 잇솔질을 시행합니다.

 9 환자에게 맞는 잇솔질 방법을 코칭하고 트레이닝합니다.

 10 환자에게 필요한 치약, 칫솔, 그외관리용품(가글포함)을 처방하고 위험요인에 따라 관리 주기를 정합니다.

구강·구취 검사기
구강·구취 검사기

문: 메틸머캡탄, 황화수소와 구취측정기에 대해 소개말씀 부탁드립니다.

답: 메틸머캡탄, 황화수소는 황화합물의 종류로 병적구취인 경우 검출됩니다. 치주질환, 치아 이식, 그외 염증에 의한 구취 등등, 혐기성 세균이 뿜어내는 황화합물이 수치로 기록됩니다.

문: 왜 미니쉬 spa라고 짓게 되었나요?

답: 환자가 느낄때 입안에 개운함과 구취개선, 잇몸마사지를 느끼며 치과치료의 두려움을 가지지않고 편안하게 진료 받을 수 있길 바래서 네이밍 하게 되었습니다.

문: 나선혜원장님의 약력 소개 부탁 드립니다.
 

대한 보철학회 인정의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보철과 전문의
    대한 턱관절학회 인정의
    치과보철학 석사
    예방치과학 박사과정 수료
    전 연합치과 원장
    전 라임치과 원장
    구강건강실태조사(복지부) 연구원
    국민건강보험공단 광주지역본부 건강지원센터장 역임
    현) 미니쉬치과병원 집중 예방센터 원장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