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 불어넣고자 소상공인 식당 선정하고 ‘포장’, ‘배달’, ‘쿠폰 지급’ 등의 방법으로 전달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저소득 어르신들의 여름철 건강 증진을 돕고,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1인당 2만원 상당의 보양식을 제공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7월 26일부터 이달 10일까지 실시하는 ‘든든한 영양식 한끼 지원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 및 폭염대책의 일환으로 관내 17개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가 함께한다. 사업에 투입되는 약 4,100만원의 비용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따뜻한 겨울나기 성금을 활용한다.

종로구는 이달 10일까지 관내 법정 저소득 어르신에게 1인당 2만원 상당의 영양식을 제공했다.
종로구는 이달 10일까지 관내 법정 저소득 어르신에게 1인당 2만원 상당의 영양식을 제공했다.

대상은 종로구 거주 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에 속하는 주민 2,065명이다. 이는 2021년 6월 30일 기준 관내 65세 이상 법정 저소득 세대 전체에 해당한다.
구는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 격상으로 어르신 식사 행사를 전처럼 열기 어려워짐에 따라 지역사회 차원에서 뜻을 모아 영양가 있는 한끼를 지원하고자 이번 사업을 계획하게 됐다. 
아울러 관광객 감소와 재택근무 증가 등의 영향으로 얼어붙은 골목경제를 살리려 어르신들의 선호도를 반영한 지역 소상공인 식당을 사전 선정하는 세심함을 기울였다.
영양식은 소상공인 식당에서 포장, 배달, 쿠폰 지급 등의 방법으로 전달하는 중이다. 거동 불편 어르신의 경우,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식사를 가져다드리면서 안부 확인까지 병행한다.
이밖에도 종로구는 지난 5월 ‘취약계층 에어컨 설치 지원 사업’을 추진한 데 이어 동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8월 20일까지 저소득 어르신 92명 가정에 에어컨 설치를 추가 지원한다. 앞서 취약계층 11,000세대를 대상으로 냉방기기 보유·작동 여부 등을 전수조사하고 대상자를 선정한 바 있다.
김영종 구청장은 “코로나19에 폭염까지 더해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어르신들이 여름철 영양식을 드시고 원기를 회복할 수 있길 바란다”면서 “취약계층 주민을 꼼꼼히 살피고 여름철 온열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지속적인 건강관리 서비스를 운영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