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국내 최대 반도체 장비제조업체 세메스㈜ R&D센터 용인 유치
상태바
도, 국내 최대 반도체 장비제조업체 세메스㈜ R&D센터 용인 유치
  • Joseph Sung
  • 승인 2021.08.2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 5천명의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용인시 기흥구 일원 부지면적 10만㎡, 건축연면적 16.5만㎡, 약 6천억 원 투자

세계 반도체 장비 시장 점유율 7위를 기록하고 있는 반도체 장비 기업이 경기도 용인에 연구개발시설을 조성한다. 경기도와 용인시가 추진 중인 ‘용인반도체클러스터’와도 장비개발과 연구 부분에서 시너지가 예상되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와 백군기 용인시장, 강창진 세메스(주) 대표이사는 24일 오후 용인시청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세메스(주) 용인R&D센터 건립 투자유치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세메스㈜ R&D센터 용인 유치 관련 협약식(강창진 대표이사(좌), 이한규 경기도행정2부지사(중), 백군기 용인시장(우)
세메스㈜ R&D센터 용인 유치 관련 협약식(강창진 대표이사(좌), 이한규 경기도행정2부지사(중), 백군기 용인시장(우)

세메스는 1993년 설립해 반도체 전(前)공정설비인 클린(Clean), 에치(Etch), 스피너(Spinner) 및 테스트/패키징(Test/PKG), 물류자동화, 디스플레이 설비를 생산하는 국내 최대의 반도체 설비기업으로 2015년 장비업체 최초로 연매출 1조 원을 달성했고, 지난해에도 2조 2천억 원의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이한규 행정2부지사는 이날 “세메스(주)의 용인 R&D센터 설립으로 반도체 장비 국산화 촉진은 물론 반도체 산업 생태계를 유지·강화하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며 “경기도는 기업이 불필요한 규제에 발목 잡히지 않도록 세심하게 살펴 일자리 창출과 함께 기업과 산업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백군기 용인시장은 “세메스의 투자 결정에 따라 용인시가 명실상부한 세계 반도체 산업의 중심도시가 됐다. 빠른 시일 내에 용인R&D센터가 건립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행정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
강창진 세메스 대표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기업이 위치한 지리적인 이점과 R&D 역량강화를 통해 글로벌 톱(TOP)5 장비 기업으로 도약해 국내 반도체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협약에 따라 세메스(주)는 2024년말까지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 일원에 반도체 핵심장비 연구개발 및 기술육성을 위한 ‘세메스(주) 용인R&D센터’를 조성하게 된다. 
경기도와 용인시는 사업추진 인허가를 지원하고, 세메스(주)는 반도체 장비 R&D센터를 건립해 2035년까지 5천여 명의 연구개발 인력을 운영, 양질의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기로 했다.
도는 지난해 6월 민선7기 후반기 투자정책 혁신 방향을 수립, 첨단산업 분야 중 하나인 반도체 장비관련 연구개발(R&D)시설의 도내 입주를 위해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을 펼쳐 세메스의 이번 투자결정을 이끌어냈다. 

세메스(주) R&D센터 용인 유치 관련 협약식
세메스(주) R&D센터 용인 유치 관련 협약식

세메스 용인R&D센터는 부지면적 약 10만㎡, 건축 연면적 약 16만5천㎡, 총사업비 약 6천억 원이 투입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반도체 장비 연구개발 시설이 될 전망이다. 
세메스는 용인R&D센터 건립을 통해 반도체공장(FAB)내 반도체 설비개발 및 평가시스템을 구축해 차세대 기술개발과 양산설비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도는 내년 상반기 중 산업단지 조성계획 등 인허가를 완료하고 행정절차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협조할 예정이다. 
도와 용인시는 세메스(주)의 ‘용인R&D센터’ 투자유치가 반도체 장비 국산화 촉진은 물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삼성전자 등과 연계해 K-반도체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