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UAE 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故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 건국자 겸 초대대통령의 역할 재확인

2020년과 2021년, UAE는 국가, 지역, 국제적 차원으로 괄목할 성과를 여러 영역에서 달성했습니다. 그 가운데 UAE 여성은 국가 업적의 최전선에서 우수한 결단력으로 성공의 파트너 역할을 해냈습니다.

올해 UAE 여성의 날은 UAE 여성의 이와 같이 뛰어난 여정의 토대를 기틀을 마련한 故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 건국자 겸 초대대통령의 역할을 재확인하는 맥락에서 기념하게 되었습니다.

UAE 여성의 날 로고
UAE 여성의 날 로고

지금까지 UAE 여성은 UAE의 가장 중요한 업적에서 필수불가결하며, 다양한 분야에서 주요 역할을 분담하고, 자신의 존재를 적극적으로 입증했습니다. UAE 여성은 첨단 과학, 우주, 에너지 및 보건 분야에서 핵심적이고 중요한 프로젝트를 이끌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UAE 여성의 역할은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제1기의 성공적 가동 및, UAE 화성 탐사선 '아말' 궤도 진입 성공에서도 그 빛을 발했으며, 지역 및 전 세계적으로 직면하고 있는 코로나19 대응에도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UAE 여성은 코로나19의 여파 억제를 위해 국내외를 막론하고 노력을 다하며 전염병 대응에 있어 필수적 역할을 맡았습니다. UAE 여성은 원격근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가동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하며, 코로나19 상황에서 1차 방어선을 도맡았습니다. UAE 여성은 이번 위기 동안 가족 구성원들을 보호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이며, 남다른 자선 활동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이들에게 지원과 도움의 손길을 제공하는데 기여했습니다.

故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 초대 대통령
故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 초대 대통령

 

UAE 여성과 외교적 업적

UAE 여성은 외교 분야에서 탁월한 입지를 차지합니다. UAE여성은 국가의 광범위한 국제관계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모든 국가와 지역 및 국제사회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지원이 필요한 사회에 도움의 손길을 내밀며, 예기치 못한 국제적 상황 속에서도 국제 및 다자간 협력 강화에 큰 기여를 했습니다.

현재 UAE 여성은 UAE외교국제협력부에서 다양한 외교 직책을 수행하며, 해당 부처의 전체 직원의 42.5%가 여성입니다.

UAE의 외교단에는 9명의 여성 대사와 1명의 여성 총영사가 있습니다. 히사 압둘라 알오타이바 주 네덜란드 UAE 대사, 하난 칼판 알 알릴리 주 라트비아 UAE 대사, 파티마 카미스 알마즈루이 주 덴마크 UAE 대사, 하프사 압둘라 알올라마 주 독일 UAE 대사, 누라 모하메드 압델하미드 주마 주 핀란드 UAE 대사, 라나 자키 안와르 누세이베 외교 및 국제정치협력 차관보 및 UN 주재 UAE 상임대표, 힌드 마네아 알오타이바 주 프랑스 UAE 대사, 나빌라 압둘아지즈 알샴시 주 몬테네그로 UAE 대사, 이만 아흐메드 알살라미 주 폴란드 UAE 대사, 나리만 모하메드 알물라 주 멜버른 UAE 총영사가 바로 그들입니다.

UAE 여성역량강화를 위한 UAE외교국제협력부의 이러한 접근방식은 사화 구성의 필수 요소인 여성을 지원하고 권한을 부여하는데 노력하는 현명한 UAE 지도부의 비전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또한 국가의 전반을 개발하는데 남성과 함께 적극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故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 초대 대통령
故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 초대 대통령

첨단과학 분야에서의 UAE 여성

UAE 여성은 첨단 과학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약하고 있으며, 첨단 과학, 우주, 에너지 및 보건 분야에서 핵심적이고 중요한 프로젝트를 이끌고 관리할 수 있다는 능력과 역량을 증명했습니다. 여성 구성원이 34%를 차지했던 UAE의 ‘아말’ 화성탐사선 프로젝트에서도 여성의 역할은 분명하게 드러났습니다. 탐사선 프로젝트 내 과학 담당 팀에서는 여성이 약 80%를 차지, 이번 임무를 위해 특별히 설계된 첨단 과학 장비를 활용해 인류 최초로 화성의 기후 및 다양한 대기층을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UAE 여성의 첨단과학분야에서의 공헌은 UAE의 또다른 역사적 업적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바라카 원자력 발전소 제1기의 안전하고 성공적 가동입니다. 이로써 UAE의 평화적 원자력 프로그램은 국가 전력망 확충에 성공했고, 가정 및 상업 시설에 친환경 전력이 공급되었습니다. 또한 UAE 원자력 에너지 공사를 비롯, 그 자회사인 나와 에너지와 바라카 알울라의 전체 직원 중 약 20%가 여성입니다. 이는 전 세계 원자력 부문에서의 여성 비율로는 가장 높은 수준입니다.

다양한 분야에서의 UAE 여성

UAE 여성이 우주과학, 기술, 공학, 의학 분야에서 활약하는 것은 국가의 질적 도약을 위한 발전목표달성에 중요한 요소이며, 모든 분야에서의 성공 스토리를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UAE 과학자 위원회에 따르면 등록된 IT 기술자 중 여성이 54%, 과학 분야에서 81%, 공학 분야에서 43%에 이르렀고, 보건분야 종사자 중 81%를 여성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엔지니어링 보조 부문 일자리에서 약 51%에 여성이 종사하고 있습니다.

故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 초대 대통령
故셰이크 자이드 빈 술탄 알 나흐얀 초대 대통령

결론

세계은행이 발표한 ‘여성, 비지니스, 법률 2021’ 보고서에서 UAE가 중동 및 북아프리카에서 1위를 차지한 것처럼, 여성역량강화를 위한 UAE에 대한 노력을 세계가 칭찬하고 높이 평가하는 시점에서 이번 UAE 여성의 날을 기념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UAE는 2020년 UN개발계획이 발표한 성평등 지수에서도 세계 18위, 아랍국가로는 1위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이번 기념일은 UAE가 지난 50년 동안 여성역량강화에 대해 국가가 얼마나 노력하고 성과를 거뒀는지 평가하고, 앞으로 건국 100주년을 향한 여정에서 여성의 역할을 예상하는 중요한 시점과 같은 시기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닙니다. (UAE 대사관 제공)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