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중남미 소비 트렌드 변화 및 진출전략’ 보고서 발간

KOTRA(사장 유정열)가 10일 ‘코로나19 이후 중남미 소비 트렌드 변화 및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서 코로나19 이후 멕시코, 브라질, 칠레, 페루, 아르헨티나 등 중남미 주요 5개국 이커머스 시장의 변화를 점검하고, 유망 K소비재를 중심으로 우리 기업의 중남미 진출을 위한 실질적인 전략을 제시했다.

코로나 19 이후 중남미 소비 트렌드 변화 및 우리기업 진출전략 
코로나 19 이후 중남미 소비 트렌드 변화 및 우리기업 진출전략 

▶ (구매방식 혁신) 신규 소비자 3800만명 유입... 이커머스 두 자릿수 성장세
코로나19 장기화는 오프라인 거래가 강세를 보이던 중남미 소비시장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시장조사기관 이마케터(eMarketer)에 따르면 2020년 중남미 온라인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63.3% 성장해 시장규모도 최초로 1000억달러를 넘겼다. 특히, 3800만명이 코로나를 계기로 최초로 온라인 구매를 경험했다. 
국가별 성장세를 보면 변화의 크기를 쉽게 가늠할 수 있다. 지난해 각국 전자상거래 시장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을 보면 △멕시코 81% △브라질 66% △칠레 30% △ 페루 50%으로 중남미 이커머스 급성장을 실감할 수 있다.

▶ (결제방식 혁신) 결제방식 다변화... 신용카드, 비대면 결제 증가
기존의 중남미는 현금결제 위주의 시장으로 계좌 보유 인구도 전체의 50%에 불과하다. 그러나 코로나 이후 중남미에서도 결제방식이 다변화되고 있다.
아메리카 마켓 인텔리전스(America Market Intelligence, AMI)가 마스터카드 (Mastercard)와 함께 중남미 13개국을 대상으로 2020년에 진행한 설문에 따르면, 응답자의 62%가 코로나로 인해 현금사용을 줄이고 카드 등 대체 수단을 이용했다고 답했고, 칠레(67%)와 페루(68%)에서 그 비중은 더 높게 나타났다.
브라질에서도 2021년 전체 소매 구매 중 카드 사용이 5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앱과 QR코드를 활용한 페이팔(PayPal), 메르카도 파고(Mercado Pago)* 등 디지털 결제 시스템으로의 전환 움직임도 활발하다.
 * 중남미 1위(방문자수 기준) 결제 플랫폼 메르카도 리브레(MercadoLibre)에서 자체 개발한 결제 시스템

▶ (마케팅·배송 혁신) 배송 다변화, 신속 배송... 주요 기업의 디지털 대응 전략
이커머스 시장 급성장에 따라 기업들은 앞다투어 대응 전략을 내놓고 있다. 1위 기업인 메르카도 리브레(Mercado Libre)와 아마존 멕시코 등 주요 온라인 플랫폼은 물류창고 확대, 배송 시스템 개선 등 코로나로 인한 위기를 성장의 기회로 활용하고 있다. 
멕시코의 리베르풀(Liverpool), 브라질의 히아슈엘로(Riachuelo) 등 주요 중남미 유통 기업들도 인터넷 주문 후 현장에서 수령하는 ‘클릭 앤 콜렉트(Click and Collect)’ 서비스를 제공한다. 
강력한 록다운 기간에 성장한 배달 서비스도 주목할 만하다. 아르헨티나에서는 화장품을 배송하고(배달앱 라피, Rappi), 페루에서는 개인위생 제품을 1시간 내 신속 배달해주는 신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김기중 KOTRA 중남미지역본부장은 “KOTRA는 우리 기업의 이커머스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올 하반기 멕시코, 브라질, 페루 등에서 온라인 플랫폼 입점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우리 기업들의 성공적인 진출을 돕겠다”고 밝혔다.
KOTRA의 ‘코로나19 이후 중남미 소비 트렌드 변화 및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 보고서는 해외시장 누리집(news.kotra.or.kr)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보고서 관련 영상은 유튜브 ‘KOTRA TV’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