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원전 2호기 송전계통 연결 성공
상태바
UAE원전 2호기 송전계통 연결 성공
  • Lee ji
  • 승인 2021.09.15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업운전 중인 1호기에 이어 2호기도 송전계통 연결로 UAE 내 안정적 청정 전력 공급에 기여

UAE원전사업의 주계약자인 한국전력(대표이사 사장 정승일)과 발주사인 UAE원자력공사(ENEC)는 9월 14일 UAE 바라카 원전 2호기가 UAE 송전망에 최초로 계통연결에 성공하였다고 14일 밝혔다.
송전 계통연결은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기를 송전선로를 통해 일반 가정 및 산업 현장에 공급하는 것으로, 2호기는 이번 송전 계통연결을 통해, 지난 4월 상업운전을 개시한 1호기와 함께 UAE내 지속가능한 전력을 공급하기 시작하였다.

UAE 바라카 원전을 방문하여 건설현황을 점검하는 정승일 한전 사장
UAE 바라카 원전을 방문하여 건설현황을 점검하는 정승일 한전 사장

특히 2호기 최초임계 후 약 2주만에 계통연결까지 성공한 것은 UAE원전의 참조발전소인 신고리 3,4호기와 UAE원전 1호기의 모든 경험을 반영한 결과이다.
UAE 바라카 원전 2호기는 이후 단계별 출력상승시험과 성능보증시험 등 최종단계의 시운전 시험을 마치고 향후 수개월 내에 본격적인 상업운전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에 앞서 정승일 사장은 UAE원전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전력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DN 등 Team Korea 사장단과 함께 지난 9월 7일 바라카 원전 건설현장을 방문하여, 상업운전 중인 1호기 및 2호기의 출력상승시험, 3,4호기의 시운전 공정을 독려하면서 후속호기의 성공적인 준공을 위해 발주사 및 협력사들과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하였다.
현재 3호기는 운영을 위한 계통 인계 등 잔여 시운전 시험을 수행 중이며, 4호기도 발전소 고온기능시험을 준비 중에 있다.

UAE 바라카 원전 2호기 전경

금번 2호기 송전 계통연결을 시작으로 원전 2개호기 동시 운영을 통한 UAE내 안정적인 청정 에너지 공급 확대 목표에 역사적인 발걸음을 또 한번 내딛었으며, 향후 한-UAE 양국간 에너지 협력의 확고한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되어,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확대를 이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