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전소(全燒)터빈 발전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MOU 체결

현대엔지니어링·현대제철·두산중공업·중부발전 4개사가 수소 기반 전력생산 기술 확보를 목표로 수소전소(全燒)터빈 발전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현대엔지니어링·현대제철·두산중공업·중부발전 4개사는 국내 최초로 수소 100% 연소를 통한 수소전소터빈 발전 상용화를 목표로 「중형급 수소전소터빈사업 협력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플랜트사업본부장과 한영모 현대제철 혁신전략본부장, 이광열 두산중공업 TM BU장, 이성재 중부발전 사업본부장(왼쪽부터)이 7일 각 사에서 ‘중형급 수소전소터빈사업 협력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비대면으로 체결했다.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플랜트사업본부장과 한영모 현대제철 혁신전략본부장, 이광열 두산중공업 TM BU장, 이성재 중부발전 사업본부장(왼쪽부터)이 7일 각 사에서 ‘중형급 수소전소터빈사업 협력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비대면으로 체결했다.

수소전소(全燒)터빈 발전은 기존 가스터빈에 100%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여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이다. 기존 LNG 가스복합발전소에 비해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것이 특징이다.

이날 체결된 업무협약은 2027년까지 충남 당진 지역에 80MW 중형급 수소전소터빈을 적용한 신규 발전소를 건설하고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비대면으로 진행된 체결식에는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플랜트사업본부장, 한영모 현대제철 혁신전략본부장, 이성재 중부발전 사업본부장, 이광열 두산중공업 TM BU장이 참석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수소전소터빈 발전소의 주관사 역할 및 설계와 시공을 포함한 발전소 EPC를 담당하고, 현대제철에서는 충남 당진 수소공장에서 생산되는 ‘부생수소’의 공급과 수소전소터빈 발전소 건설을 위한 부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두산중공업은 100% 수소를 연소하는 ‘연소기’를 포함한 80MW 중형급 수소전소터빈을 개발 및 공급한다. 중부발전은 발전소 운영 및 유지보수를 담당한다. 각 사는 이를 위한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계획하고 있다.

각 사는 이번에 체결된 MOU를 통해 정부가 주요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수소경제 활성화’ 및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 이행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지속 협력 예정이다.

현대엔지니어링 홍현성 플랜트사업본부장은 “이번 현대엔지니어링·현대제철·두산중공업·중부발전 4개사의 업무협약은 탄소배출절감을 위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발걸음의 시작이라는 의미가 있다”며 “수소전소터빈 발전 기술개발과 상용화를 통해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는 청정 발전소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