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유엔기념공원에서 한국-콜롬비아 우호기념비 제막식 개최

국가보훈처(처장 황기철, 이하 보훈처)는 11일(목) 오전 11시 40분 유엔기념공원에서 ‘한국-콜롬비아 우호기념비 제막식’이 거행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제막식은 올해 콜롬비아 6·25전쟁 참전 70주년 및 내년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콜롬비아 참전용사의 헌신을 기억하고 참전으로 맺어진 양국의 우호를 영원히 기억하기 위해 계획됐다.
행사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마르타 루시아 라미레스 데 링콘(Marta Lucía Ramírez de Rincón) 콜롬비아 부통령, 황기철 처장, 주한 콜롬비아 대사를 비롯해 주한 외교사절, 콜롬비아 참전용사 등이 참석한다.
한편, 우호기념비는 콜롬비아 6·25 참전 70주년을 맞아 (주)산케이홀딩스와 (사)월드투게더에서 한국과 콜롬비아의 우정을 위하여 올해 8월에 건립하여 주한 콜롬비아 대사관에 기증한 것이다.

한국-콜롬비아 우호기념비
한국-콜롬비아 우호기념비

콜롬비아는 중남미 유일의 전투부대 참전국으로, 6·25전쟁에 연인원 5,100명이 참전하여 금성 진격작전, 금화고지 전투 및 동해 보급품수송선단 호위작전 등에 크게 기여했으며, 안타깝게도 213명이 전사했고, 448명이 부상을 입었다.

대한민국과 콜롬비아는 1962년 3월 10일 공식 수교를 맺은 이후 협력관계를 지속해온 오랜 우방으로, 보훈처는 “앞으로도 대한민국을 위해 헌신한 유엔참전국과 참전용사를 기억하고 감사하기 위해 다양한 국제보훈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