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자 전정된 모어댄, ‘글로벌 어워드’ 최종우승 후보로도 진출

한국을 대표하는 혁신적인 친환경 분야의 사회적기업 모어댄과 그레이프랩이 영국정부로부터도 인정을 받아 ‘K-사회적기업(K-Social Enterprise)’이 주목받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에 따르면 영국 정부가 주관하는 영국 유학인 출신을 대상으로 하는 ‘영국유학동문상’에서 모어댄 최이현 대표는 사회변화부문 수상자로 선정되었고, 그레이프랩 김민양 대표는 비즈니스 혁신부문의 파이널리스트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모어댄과 그레이프랩은 SK이노베이션이 집중 육성 사회적기업으로 선정해 성장을 지원하고 있는 친환경 분야의 혁신적인 사회적기업들로, 이번 선정을 계기로 K-사회적기업의 대표로 인정받게 되었다.

친환경 사회적기업 모어댄&그레이프랩 수상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 김민양 그레이프랩 대표, 오른쪽 최이현 모어댄 대표
친환경 사회적기업 모어댄&그레이프랩 수상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왼쪽 김민양 그레이프랩 대표, 오른쪽 최이현 모어댄 대표

영국유학동문상 2021-22(Study UK Alumni Awards)는 영국정부가 전 세계에서 다양하게 활동중인 영국 유학생 출신들의 성취와 공헌을 축하하고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 8년째 계속되는 행사로, 전세계 100개국 이상에서 1,500명 이상의 영국 유학 동문들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처음 진행된 한국에서의 시상식은 주한영국문화원(원장 샘 하비, Sam Harvey)이 주관해 지난달 24일 ▲과학∙지속가능성 부문  ▲문화∙크리에이터 부문 ▲사회 변화 부문 ▲비즈니스∙혁신 부문 등 4개 분야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최이현 모어댄 대표는 매년 400만톤이상 발생하는 재활용 불가 자동차 폐기물을 업사이클링하여 패션제품과 가죽으로 재탄생시키는 혁신적인 사회적기업 대표로, 리즈대학교(University of Leeds)를 졸업했다.

김민양 그레이프랩 대표는 버려지는 자원을 새로운 디자인 제품으로 재탄생시키거나 업사이클링해서 노트북 거치대 같은 다양한 디자인 제품을 만들어 내는 친환경 사회적기업 대표로 킹스턴 대학교(Kingston University)을 졸업했다.

특히 사회변화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최이현 대표는 전세계 28개국에서 선발된 우승자들과 올 8월에 있을 ‘글로벌 어워드’ 최종우승을 두고 경합을 벌이게 된다.  

최이현, 김민양 대표는 이번 선정과 관련하여 “한국에서 처음으로 진행된 영국유학동문상에 두 기업이 선정된 것은 우리나라 친환경 사회적기업의 혁신성에 대해서 인정을 받은 의미가 있어, ‘혁신적인 친환경 K-사회적기업’의 선한 영향력이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