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 2040 RE100 달성 등 결의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는 7일, 안전한 공항, 함께하는 공항,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추구하는 안전(Safety) 최우선 기반의『ESSG*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 Environment, Safety, Social, Governance(환경, 안전, 사회, 지배구조)

선포식에는 한국공항공사와 3개 자회사(KAC공항서비스, 항공보안파트너스, 남부공항서비스) 임직원, 노동조합, 현장직원 등이 참석해 한국공항공사의 ESSG 경영 실천 의지를 표명하였다.

윤형중 사장은 이날 선포식에서 “공항운영 본연의 가치인 ‘안전(Safety)’은 공항기업의 미래 지속 성장의 기초가 되는 바탕이자 원동력”이라며, ‘ESSG 경영’을 공사의 경영방침으로 선포하고, ESSG 핵심과제를 발표하여 공항 가족들과 함께 공유하고 실천을 다짐했다.

​윤형중(가운데) 한국공항공사 사장, 왼쪽부터 오준호 KAC공항서비스 대리, 김아현 한국공항공사 주임 등 직원대표와 ESSG경영선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형중(가운데) 한국공항공사 사장, 왼쪽부터 오준호 KAC공항서비스 대리, 김아현 한국공항공사 주임 등 직원대표와 ESSG경영선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 사장은 또,“공사의 ESSG 경영 선언은 포스트 코로나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최고의 방역·안전 태세를 갖추고 앞당겨 맞이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명”이라며, “전국공항 현장에서 근무하는 근로자의 소중한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고, 최고의 고객서비스로 이어지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공사는 ESSG 경영의 핵심과제로 △당면한 코로나 방역 리스크 관리 및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대한 선제적 준비 △무결점 안전을 최우선 핵심가치로 전사적 차원의 안전신경망 구축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 40% 감축 및 2040 RE100 달성 △윤리·준법경영 추진으로 국민 신뢰 제고 등을 발표했다.

모·자회사 직원대표는 ESSG경영 선언문을 낭독하고, △공항 및 산업현장에서의 생명존중과 안전문화 정착을 최우선 가치로 실천함은 물론, △친환경 경영 추진 및 탄소중립 정책 이행, △소통을 통한 공정한 Value 체계 구축, 동반성장,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한 상생 협력 강화, △국내 최고 수준의 준법·윤리경영 추진과 투명한 지배구조 확립, △ ESSG경영을 통한 최상의 안전서비스 제공을 다짐했다.  
 
공사의 ESSG경영 선포는 대다수 기업이 추진중인 ESG경영(환경·사회·지배구조)에서 사회적 책임(Social)의 한 분야로 관리하는 안전(Safety)이 공항 업무의 핵심가치인 점을 고려하여 안전 비중을 확대, 독립·특화하여 공사만의 차별화한 ESSG 경영으로 전환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1. (중앙)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이, (왼쪽) 오준호 KAC공항서비스 대리,    (오른쪽) 김아현 한국공항공사 주임 등 직원대표와 ESSG경영선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 (중앙)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이, (왼쪽) 오준호 KAC공항서비스 대리, (오른쪽) 김아현 한국공항공사 주임 등 직원대표와 ESSG경영선포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윤형중 사장은 “초유의 코로나 팬데믹 역경을 극복하고 4차 산업혁명과 우주항공시대를 선도해야 하는 지금, ESSG경영이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전환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히고 선포식 참석자는 물론 모든 임직원, 노동조합과 자회사 등 모든 관계자들에게 ESSG경영에 적극적인 동참을 요청하였다.

한편, 공사는 지난해 ESG경영을 도입,‘친환경 항공산업 전환을 리드하는 포용성장 플랫폼’을 목표로 설정하고, ESG경영을 항공산업 체질개선과 도약의 기회로 정부 온실가스 감축목표 10년 연속 초과 달성, 지역사회공헌 인증제 최고등급, 공정위 CP평가 공공기관 최초 “AA등급”, 종합청렴도 공기업 1군 2년 연속 1위 수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ESG경영성과를 달성한 바 있다. 

또한, 지난 25일 미국커뮤니케이션연맹(LACP)이 주최한 ‘2020/21 LACP 비전 어워즈’지속가능경영보고서 부문에서 1위를 차지,‘대상’을 수상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