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지원”

KOTRA(사장 유정열)는 이달 24일 서울 염곡동 본사에서 한국전자정보 통신산업진흥회(회장 한종희, 이하 KEA), 한국기계산업진흥회(회장 손동연, 이하 기진회), 한국섬유산업연합회(회장 이상운, 이하 섬산연)와 함께 데이터 협력 협의체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4개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데이터 공유 △공동 및 개별과제 추진 △데이터 활용 협력모델 구축 등에 협력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미래산업의 핵심 요소인 데이터 기반의 고객지원 서비스 확대를 위해 공공기관과 협력단체 간 최초의 협력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4개 관계 기관은 데이터 협력을 통해 해결 가능한 공동과제를 장·단기별로 발굴 및 해결해 나가면서 협력 범위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이날 고객과 회원사 대상 시연회와 함께 정식 오픈한 KOTRA 무역투자 빅데이터 플랫폼 ‘트라이빅(TriBIG)*’은 본 협의체의 공통 및 개별과제의 데이터 분석뿐만 아니라 우리 기업의 해외 잠재파트너 발굴지원 등 지원서비스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KOTRA의 무역투자분야 빅데이터 플랫폼으로 무역투자통계, 국가별 시장정보, 품목별 유망시장, 잠재파트너 추천 등의 정보를 제공

유정열 KOTRA 사장은 “디지털전환 추세 속에서 관계기관 간 데이터 협력은 수출지원서비스를 기존 ‘시장대응형’에서 ‘시장예측형’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계기”라며 “KOTRA는 앞으로도 여러 기관 간 데이터 협력을 확대해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