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학,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 여성과학자 대상 5명 선정 예정
2023년 3월 중 파리에서 시상 예정, 수상자에게는 각각 10만 유로 상금

로레알 그룹이 프랑스 현지시간 4월 11일(월)부터 5월 31일(화)까지 물리학,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의 여성과학자를 대상으로 ‘2023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후보자를 모집한다고 전했다.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은 세상은 과학을 필요로 하고 과학은 여성을 필요로 한다는 신념 하에, 전세계 여성과학자들의 탁월한 연구 성과를 치하하고, 여성과학자들의 위상을 제고하기 위해 1998년에 제정되었다. 매년 과학 발전에 기여한 5 명의 수상자를 선정하며, 현재까지 122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특히 수상자 중 5명이 노벨상을 수상해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의 세계적 위상을 드높였다.

‘2023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후보 모집
‘2023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후보 모집

수상 분야는 격년마다 생명과학 및 환경과학, 또는 물리학,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다. 2023년에는 물리학,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의 여성과학자 5명을 선정한다. 수상자는 연구자의 국적이 아닌 최소 5년 이상 연구를 수행한 지역을 기준으로 아프리카 및 아랍, 아시아 및 태평양, 유럽, 남미 및 카리브해 지역, 북미의 5개 지역에서 각각 한 명씩 선정한다.

지원을 원하는 후보자는 ▲물리학, 수학 및 컴퓨터 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자로 ▲국제 과학계가 인정하는 과학적 우수성과 ▲적극적인 과학 연구 참여 이력을 갖추어야 하며, 나이 제한은 없다.

수상자 선정 기준은 ▲과학 발전에 대한 탁월한 기여 ▲후보의 연구가 해당 과학 분야에 미친 영향 (발표한 논문의 수와 품질 및 영향, 콘퍼런스, 발표, 특허 등) ▲논문 발표를 통한 후보자 연구 분야 내 동료의 인정 ▲후보의 교육, 후학 양성, 멘토링 및 넓게는 유엔 지속 가능발전 목표(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관련된 후보의 노력에 대한 인정이다.

후보자는 추천을 통해서만 지원할 수 있고 본인 추천이나 가족 추천은 불가하며, 팀으로는 후보에 오를 수 없다. 복수의 후보자를 추천하거나, 이전에 추천했던 후보자를 다시 추천해도 무관하다. 후보 추천은 로레알 그룹의 온라인 플랫폼 www.forwomeninscience.com을 통해 영어로 기재해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한다. 자세한 모집 요강과 신청서 및 추천서 양식 또한 해당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수상자는 과학 발전의 공헌을 인정받은 저명한 과학자들로 구성된 국제 심사위원단에 의해 다수결로 선정되며, 시상식은 2023년 3월 중 파리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2023 로레알-유네스코 세계여성과학자상’ 최종 수상자 5인에게는 과학 연구분야 발전에 대한 헌신과 공로를 인정하는 의미로 100,000유로 (한화 약 1억 3천만 원)의 상금이 각각 부여된다.

 

한편, 본 프로그램과 더불어 한국에서도 4월 21일까지 ‘2022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 후보자를 공모 중이다. 2002년부터 20년 째 진행되고 있는 ‘한국 로레알-유네스코 여성과학자상’은 로레알코리아(대표 크리스티앙 마르코스)와 유네스코한국위원회(사무총장 한경구)가 후원하고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회장 이미옥)이 주관하며, ‘학술진흥상’과 ‘펠로십’ 두 부문에서 활발한 학술 활동 및 뛰어난 연구 업적을 보유한 여성과학자를 지원한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