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금고 설립승인 공식 선포하고 지역주민들에게 홍보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박차훈)는 지난 6일 라오스 3개 마을 새마을금고에서 개소식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고 밝혔다.

금번 개소식은 라오스 비엔티안주 폰홍군에 소재한 락하십성, 동카오, 남린 3개 마을에서 4월 4일~6일, 3일에 걸쳐 진행됐으며, 지난 1월 현지에서 진행됐던 금고 창립총회와 순회교육을 통해 새마을금고 설립에 대한 군 정부 승인을 얻은 이후 이를 공식 선포한 행사이다.

라오스 락하십성 새마을금고 개소식 사진
라오스 락하십성 새마을금고 개소식 사진

개소식은 농림부 협동조합국 및 폰홍군 관계자들과 마을별 새마을금고 임·직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금고 설립 승인 합의서를 전달하고, 표준화된 새마을금고 간판을 제작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중앙회는 미얀마, 우간다에 이어 2019년부터 라오스 새마을금고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해왔고, 현재 라오스에는 총 3개 새마을금고가 설립되어 약 100여명의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금번 개소식 행사를 통해 지역주민들에게 새마을금고를 더 널리 홍보하여 참여를 확대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중앙회에서도 현지의 노력과 관심에 상응하여, KOICA, 한국환경공단과 같은 개발협력 유관기관과의 사업연계 등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ESG경영을 통해 라오스의 금융포용성 증진에 이바지 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