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음성·양지 물류센터' 국내 식품 물류센터 최초 해썹(HACCP) 인증 1, 2호 획득
상태바
풀무원, '음성·양지 물류센터' 국내 식품 물류센터 최초 해썹(HACCP) 인증 1, 2호 획득
  • Lee ji
  • 승인 2022.04.13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품 제조 이후 보관 단계에 이르기까지 식약처에서 인정한 식품안전관리인증 체계 구축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풀무원의 대표 물류센터인 충북 ‘음성 물류센터(엑소후레쉬물류)’와 경기도 용인 ‘양지 물류센터(풀무원푸드머스)’가 식품 물류센터로서는 최초로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으로부터 식품냉동∙냉장업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 이하 해썹)을 획득했다고 13일 밝혔다.

식품냉동∙냉장업(식품 물류센터) 해썹 인증 1호 음성 물류센터는 풀무원식품 대표 제품인 두부, 생면, 나물 제품 등을 보관 유통하는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제품 물류 거점이며, 해썹 인증 2호 양지 물류센터는 풀무원푸드머스의 식자재 보관 유통을 담당하는 B2B(기업과 기업 간 거래) 물류 거점이다.

풀무원은 올해 하반기에 온라인 제품 전용 물류센터인 ‘용인 물류센터’까지 해썹 인증을 완료할 계획이다.

식품냉동∙냉장업 해썹 인증 2호 양지 물류센터 전경
식품냉동∙냉장업 해썹 인증 2호 양지 물류센터 전경

풀무원은 지난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 및 축산물 안전관리인증기준’이 개정되면서 식품냉동·냉장업의 해썹 평가 기준이 신설됨에 따라 이번 물류센터 두 곳의 해썹 인증을 추진했다. 식품 물류센터가 해썹 의무적용 업종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제품 안전성을 제도적으로 인정받고, 식품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취지다. 풀무원은 이번 물류센터 두 곳의 식품냉동∙냉장업 해썹 인증 획득으로 식품 제조 이후 보관 단계에 이르기까지 식약처에서 인정한 식품안전관리인증을 업계에서 선도적으로 구축하게 되었다. 앞서 풀무원은 음성 두부공장, 음성 생면공장, 녹즙 공장, 신선나또 공장 등 11개 식품 제조 공장에 대해서도 해썹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해썹 인증시 평가항목은 선행요건 관리 36개 항목(작업장 시설관리, 위생관리, 보관관리 등), 해썹 관리 15개 항목(팀 구성, 공정 흐름도 작성, 위해요소 분석, 개선 조치 방법 수립 등)으로 구성된다.

풀무원은 식품 품질 안전 관리의 핵심을 ‘보관온도 관리’로 보고, 풀무원 R&D센터인 풀무원기술원 주도하에 국제 기준 온도 동향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제조공장과 물류센터의 보관온도 기준을 법적 기준인 0~10℃보다 낮은 0~5℃로 강화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선식품의 신선도와 고품질 유지는 물론 안전한 식품 공급 능력을 확보하고, 환경 변화, 기상이변 등에 대한 대응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풀무원은 업계 1호 식품냉동∙냉장업 해썹 인증을 받은 풀무원의 허브(HUB) 물류센터인 ‘음성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전국 19개의 저온 물류거점을 확보하고, 제품의 신선도를 위해 저온 상태를 유지하며 단기간에 판매처까지 유통하는 선진국 수준의 콜드체인 시스템을 완비하고 있다.

풀무원 음성 물류센터는 우리나라 법적 냉장 기준인 0~10℃보다 강화된 자체 온도 기준(0~5℃)을 설정하여 최고의 신선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1천여 대의 냉동·냉장차량은 실시간 위성 자동 시스템을 통해 철저한 온도 관리 하에 운영되고 있다.

또 음성 물류센터는 물류 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풍부한 실무 경험의 조직과 인력을 갖추어 최선의 물류 서비스 또한 제공하고 있다.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은 “식품냉동·냉장업에 해썹이 도입된 후 업계 처음으로 이번 해썹 인증을 획득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제조부터 보관, 유통까지 전 단계에 걸쳐 5℃ 이하 신선 온도 관리로 고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신선한 식품과 식자재를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