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세계적인 요리학교 美 CIA 와 손잡고 K-Food 확산 앞장
상태바
풀무원, 세계적인 요리학교 美 CIA 와 손잡고 K-Food 확산 앞장
  • Kevin Lee
  • 승인 2022.05.01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3대 명문 요리학교 美 CIA 주최 ‘글로벌 식물성 지향 식품 써밋’에 메인 후원사로 참여

코로나19 이후 K-Food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풀무원이 세계 3대 명문 요리학교인 미국 CIA(Culinary Institute of America)와 손잡고 두부를 비롯한 식물성 식품과 식물성 대체육 제품을 활용한 혁신 제품을 선보이며 K-Food 전파에 나섰다고 전했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세계 3대 요리학교인 미국 CIA가 캘리포니아주 나파 시에서 주최한 ‘글로벌 식물성 지향 식품 써밋(Global Plant-Forward Culinary Summit)’에 세계적인 기업 유니레버와 메인 후원사로 참여해 풀무원의 지속가능한 식물성 지향 식품과 이를 활용한 글로벌 요리를 소비자들에게 소개했다고 1일 밝혔다.

美 명문 요리학교 CIA 주최로 현지시간 4월 26일에서 28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 시에서 열린 '글로벌 식물성 지향 식품 써밋'에서 사찰음식의 대가 정관스님이 풀무원 두부와 두부면을 활용한 식물성 샐러드 요리를 시연하고 있다.
美 명문 요리학교 CIA 주최로 현지시간 4월 26일에서 28일까지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 시에서 열린 '글로벌 식물성 지향 식품 써밋'에서 사찰음식의 대가 정관스님이 풀무원 두부와 두부면을 활용한 식물성 샐러드 요리를 시연하고 있다.

이번 행사는 4월 26일부터 28일(미국 현지시간 기준)까지 캘리포니아주 나파 시에 위치한 CIA 코피아 캠퍼스에서 열렸다. 풀무원은 행사 기간 동안 다양한 식물성 요리를 참석자들에게 제공하고 식물성 식품을 주제로 토론 및 요리 시연을 진행했다. 이 행사에서는 뉴욕타임스가 극찬한 ‘철학자 셰프’ 백양사 정관스님이 풀무원 두부를 활용한 식물성 지향 요리를 시연해 현지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한 미국 한인 2세 요리 인플루언서 주디 주(Judy Joo)는 풀무원의 식물성 대체육을 활용한 건강 요리 레시피를 선보였다.

 

‘글로벌 식물성 지향 식품 써밋’은 미국 CIA가 주최하는 지속가능 요리 연구 회의체로 식물성 지향 식품 관련 아이디어 소통 및 글로벌 교류의 장 역할을 해오고 있다. 올해 행사에는 전 세계 300여 명의 식품 산업 전문가 및 요리 연구가, 식품 기업 및 언론 관계자 등이 참석해 지속가능 식품의 미래에 대한 토론과 식물성 지향 식품을 활용한 다양한 요리 시연을 진행했다. 풀무원은 국내 식품기업으로는 유일하게 행사 첫해인 2019년부터 4년 연속 참가해 한국의 식물성 지향 식품 확산에 기여해 왔으며, 올해는 세계적인 다국적 생활용품 기업이자 최근 식물성 식품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 유니레버와 함께 최고 등급인 ‘그랜드 플래티넘’ 후원사 자격으로 행사에 참여했다.

 

미국 CIA 루파 바타차랴 대표이사는 "코로나19로 인해 2년 만에 대면으로 진행되는 올해 행사에 풀무원이 메인 후원사로 함께 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며 "식물성 지향 식품의 품질 향상과 다양성 확대를 위한 풀무원의 끊임없는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풀무원은 행사 기간 동안 전 세계 각지에서 모여든 행사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식물성 지향 혁신 식품을 선보였다. 먼저 4월 26일 오프닝 리셉션에서는 풀무원의 식물성 볼로네제 소스로 만든 한국식 호떡과 식물성 대체육 스테이크로 만든 타코 요리 시식을 진행했다. 4월 27일에는 풀무원 두부로 만든 두부 스크램블과 풀무원 순두부로 만든 당근 케이크 등을 행사 조찬 메뉴로 제공하여 현장 참석자들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4월 27일 오후 세션에서는 CIA의 공식 초청을 받아 행사에 참석한 정관스님이 ‘한국 식물성 지향 요리의 맛’을 주제로 풀무원 두부와 두부면을 활용한 식물성 요리를 선보였다. 정관스님은 2017년 넷플릭스의 요리 다큐 프로그램 ‘셰프의 테이블’에 출연해 세계인의 이목을 끌었으며, 올해 3월에는 아시아 지역 음식 문화에 공헌한 인물에게 주어지는 ‘아이콘 어워드 아시아 2022(Icon Award Asia 2022)’를 수상했다. 또한 정관스님은 CIA가 선정한 ‘지속가능한 식사에 대해 통찰력과 영향력을 갖춘 글로벌 50인’에 선정되기도 했다.

 

4월 28일 오전에는 한인 2세 요리 인플루언서 주디 주(Judy Joo)가 풀무원USA의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 ‘플랜트스파이어드’ 제품인 토써블 두부, 식물성 볼로네제 밀키트, 식물성 대체육 스테이크 등을 활용해 다양한 요리를 선보였다. 주디 주는 방송 출연, 저서 출간 등을 통해 미국에서 김치 홍보에 앞장서고 있으며, 런던의 유명 레스토랑 서울 버드(Seoul Bird)를 운영하며 메인 셰프로 활동 중이다. 2019년에는 풀무원이 운영하는 인사동 뮤지엄김치간을 방문해 김치 담그기 체험과 김치 홍보 다큐멘터리 촬영을 진행한 바 있다.

 

풀무원USA 조길수 대표는 "글로벌 식물성 지향 식품 써밋은 전 세계 식품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식물성식품 산업의 미래를 전망하고 영감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다”라며 “풀무원은 한국을 대표하는 식물성 지향 식품 선도기업으로서 식물성 식품을 더욱 확산하고 전 세계 식물성 식품 시장을 공략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풀무원의 미국 법인 풀무원USA는 2021년 식물성 지향 식품 브랜드 ‘플랜트스파이어드’를 미국 시장에 론칭하고 미국 식물성 식품 사업을 본격화했다. 지난해 11월부터는 식물성 대체육 스테이크를 미국 웰빙푸드 레스토랑 체인 와바그릴(WaBa Grill)에 입점하고 미국 최대 학교 급식 서비스인 매사추세츠대 다이닝(UMass Dining)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매사추세츠대 애머스트 캠퍼스에 식물성 대체육을 공급하고 있다. 풀무원USA는 또한 올해 2분기부터 식물성 대체육을 비롯한 식물성 지향 식품을 알버슨스(Albertsons), 본스(Vons), 파빌리온(Pavillions) 등 대형 슈퍼마켓 체인에도 입점하는 등 유통 채널을 확대하고 미국 식물성 식품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