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와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의 만남

23회 전주국제영화제(집행위원장 이준동)가 지난 4월 28일(목) 개막한 가운데, 메타버스로 축제의 영역을 확장하겠다는 소식을 전했다. 이에 따라 전 세계 영화팬들은 5월 6일(금)부터 12일(목)까지 7일간, 제페토 CGV 월드맵에서 제22회 전주국제영화제 한국단편경쟁 부문 수상작 5편을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제23회 전주국제영화제는 제페토 CGV 월드맵을 활용하여 최민영 감독의 <오토바이와 햄버거>, 박재현 감독의 <나랑 아니면>, 노경무 감독의 <파란거인>, 송예찬 감독의 <마리아와 비욘세>, 김창범 감독의 <역량향상교육> 등 지난해 한국단편경쟁 부문 수상작 5편을 상영한다.

올해 전주국제영화제가 열리는 CGV 월드맵은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 내 공식 상영관으로, 한국 관객뿐만 아니라 해외 관객까지 접근 가능한 글로벌 오픈 맵으로 제작됐다. 전 세계의 관객이 전주국제영화제의 수상작을 관람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디지털 제작 방식이 익숙지 않았던 국내외 영화계에, ‘디지털’과 ‘대안’ 그리고 ‘독립’을 모토로 알리며 출발했던 전주국제영화제가 이제는 ‘메타버스’에 관한 실험적 도전을 시작한 것으로 읽힌다. 자유로운 자기표현과 제약 없는 연결을 표방하는 제페토의 공간적 성격과의 시너지가 기대된다.

관람을 희망하는 관객은 제페토 앱을 통해 본인만의 3D 아바타를 생성한 후, CGV 월드맵에 접속하면 된다. 5월 6일(금)부터 5월 9일(월)까지 나흘 동안 <오토바이와 햄버거>와 <나랑 아니면>이 제페토 CGV 월드맵의 상영관에서 24시간 반복 재생되며, 5월 10일(화)부터 12일(목)까지 사흘 동안에는 <파란거인>, <마리아와 비욘세>, <역량향상교육>이 상영된다. 관람료는 무료이고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관람 가능하다.

한편, 지난 4월 28일(목) 개막한 전주국제영화제는 네이버 나우(NOW)를 통해 개막식, 마스터클래스, 전주톡톡 등 프로그램 이벤트의 온라인 생중계 및 다시 보기를 제공해 많은 관객의 호응을 얻었다. 오는 5월 6일부터는 ‘제페토에서 만나는 전주국제영화제’ 상영작을 네이버 나우에서도 관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