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12일 ‘K-스케일업 챌린지 온라인 피칭’ 행사 개최
상태바
KOTRA, 12일 ‘K-스케일업 챌린지 온라인 피칭’ 행사 개최
  • Lee ji
  • 승인 2022.05.12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 VC·AC 대상 국내 스타트업 10개사 피칭... “독일을 통해 유럽으로”

KOTRA(사장 유정열)가 12일 국내 유망 스타트업의 독일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K-스케일업 챌린지(K-Scale Up Challenge) 온라인 피칭’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국내 스타트업의 강점을 독일 투자자들에게 알리고 이들을 장기적으로 글로벌 수준으로 ‘스케일업’하기 위해 기획됐다. KOTRA 함부르크무역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산하 스타트업 지원 기관인 KIC유럽 (글로벌혁신센터)과 협업해 급변하는 독일 스타트업 시장 트렌드를 공유하고 한-독 비즈니스 협력 수요를 발굴한다는 전략이다. 

독일은 유럽 내에서도 외국인 친화적인 정책과 함께 스타트업을 위한 인프라를 갖추고 있으며, 미국의 실리콘밸리 다음으로 높은 외국인 창업자 비율(20.8%)*을 자랑한다. 베를린의 경우, 유럽 대륙 중앙에 위치해 접근성과 연결성 측면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는다.

  * 글로벌 스타트업 생태계 분석기관 ‘스타트업 게놈(Startup Genome)’ 발표(2020년 기준)

더 나아가, 독일 정부는 ‘디지털 허브 이니셔티브(Digital Hub Initiative)’ 등을 통해 각 도시에 특화된 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있다. 예를 들어, 독일 대표 항구 도시인 함부르크는 물류, BMW 본사가 위치한 뮌헨은 모빌리티 등을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방식이다.

이번 온라인 피칭에는 로봇 개발, 메타버스, AI 솔루션, 친환경 등 분야의 국내 스타트업 10개사가 참여한다. 

바누슈 발크(Vanusch Walk) 독일 스타트업협회 차장이 독일 및 베를린 스타트업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 에릭 크뤼거(Eric Krueger) 독일 철도청 산하 스타트업 전문육성 기관인 DB 마인드박스(Mindbox) 팀장이 독일 모빌리티 산업을 설명할 예정이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 재활훈련 솔루션 스타트업 네오팩트의 이수진 대표가 연사로 참가해 생생한 독일 시장 진출 후기를 들려줄 계획이다.

독일 건설기업 빌핑어 베르거(Bilfinger Berger AG)의 투자 담당자는 “기술력이 뛰어난 한국 스타트업과의 파트너십 체결에 큰 관심이 있다”며 이번 온라인 피칭 참가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길범 KOTRA 유럽지역본부장은 “독일은 우수한 스타트업을 유치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정책을 펼치고 있다”며 “더 많은 국내 스타트업이 독일을 발판으로 유럽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올해 10월에는 ‘2022 베를린 IFA NEXT(국제가전박람회)’에도 참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