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기획단계의 애니메이션에 대한 멘토링부터 작품완성, 투자 및 비즈니스 기회 제공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애니메이션 발굴을 위한 ‘2022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를 본격 가동 중이라고 전했다.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는 초기 기획단계에 있는 애니메이션의 작품 경쟁력을 높이고, 투자 및 비즈니스 기회까지 연계 제공해 본편 제작기반 마련을 돕고자 지난 2017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올해 총 18개 작품 선정…바이블 및 트레일러 완성부터 본편 제작까지 연계 지원

올해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는 바이블 부문과 트레일러 부문에서 총 18개 작품이 선정됐으며, 참가기업들은 ▲멘토링 및 교육 ▲바이블/트레일러 완성 제작 지원 ▲경쟁피칭 참가 ▲콘진원의 차년도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사업 후속지원 등의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전담 코칭 프로듀서와 스토리, 유통, 투자 등 분야별 전문가들로 구성된 멘토진의 자문을 통해 6개월간 바이블 및 트레일러 완성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받게 된다. 

전담 코칭 프로듀서로는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을 일구어낸 전문가인 정미경 전 아이코닉스 상무이사 ▲안성재 전 투바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월트디즈니 프리프로덕션 파트너를 역임한 허선 크레이지버드 대표 ▲CJ ENM 등에서 제작 및 해외 전문가로 활약했던 에픽스토리미디어의 하나래 총괄 PD ▲CJ ENM에서 <신비아파트>, <로봇트레인> 등 주요 애니메이션 사업을 총괄한 박현일 상무 ▲세영동화, 투바엔터테인먼트 등에서 굵직한 프로젝트 지휘해온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 1세대 이상구 본부장이 참여한다.

또한, 오는 11월에는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데모데이’를 개최해 콘진원의 차년도 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사업으로의 후속 지원도 이끌 계획이다. 특히 최우수작 선정 시 상금과 함께 ‘국산애니메이션 초기본편 제작지원 사업’으로 자동 지원되며, 우수작과 수료작은 제작지원 및 해외마켓 참가지원 사업 지원 시 가점을 부여받는 등 애니메이션 본편 제작까지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애니 발굴을 위한 ‘2022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를 운영하며, 지난 13일(금)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본격 가동 중이다.

 애니메이션 부트캠프 지원작, 국내외 방송사 및 OTT 방영, 해외 투자유치 등 성과

콘진원은 그간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를 통해 잠재력 있는 초기 기획단계의 애니메이션 약 100여 편을 발굴했으며, 이들 애니메이션이 본편으로 성공적으로 제작될 수 있도록 연계 지원해 국내외 방송사 및 OTT 방영, 해외수출 및 라이선싱 계약 등의 성과를 이끌었다.

‘애니메이션 부트캠프’에 2020년 참가한 ㈜네오타니미디어의 애니메이션 <쁘띠드라군>은 말레이시아와 10만 불 규모의 라이선싱 수출과 해외 OTT와의 계약 체결로 글로벌 방영을 앞두고 있으며, 2019년 우수상을 수상한 홍당무의 <에일리언 헌터 베라>는 미국 애니메이션 제작사인 킥스타트 엔터테인먼트와 600만 불 규모로 공동 제작을 진행하는 등 해외 기업과의 공동제작 및 투자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2020년 참가한 키즈캐슬 에듀테인먼트의 <주니토니 동요동화>는 전 세계에 유튜브를 통해 5개 국어로 서비스되어 370여 만 명의 구독자 및 누적 조회수 40억 뷰를 기록하기도 했다.

애니메이션 기업 ㈜스튜디오반달의 김지인 대표는 “애니메이션 부트캠프에서 지난 2019년 맞춤형 지원을 받아 <니니는 뭐하니?>의 바이블을 완성도 있게 제작해 이번 KBS 방영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었고, 올해도 다시 참여해 아직 초기 기획단계에 있는 작품을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전했다.

콘진원은 향후 ‘애니메이션 부트캠프’의 예산과 참여규모를 중장기적으로 확대하고, 제작지원 사업과의 연계를 더욱 강화해 ‘기획-제작-유통’의 가치사슬에 따른 체계적인 지원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애니메이션이 제작될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콘진원 방송영상본부 김상현 본부장은 “애니메이션 부트캠프는 잠재력 있는 초기 단계의 애니메이션을 발굴해 제작사와 국내외 전문가들이 함께 보다 완성도 있는 작품을 만들어나가는 사업”이라며, “콘진원은 업계의 수요를 적극 반영해 K-애니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돕고, 애니메이션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송나라부회장
송나라부회장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