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새마을금고 정착을 위한 시스템 완비

새마을금고중앙회(회장 박차훈)는아프리카 우간다에서 8월 23일, 우간다새마을금고중앙회(UFCC) 설립 회의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9일 밝혔다.

우간다새마을금고중앙회는 금고 운영관리 지원, 교육 및 훈련 서비스, 거버넌스 컨설팅과 더불어 효율적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합 IT시스템을지원한다. 또한 금고 유동성 지원과 금융투자기회 제공을 위한 중앙유동성자금(CFF)도 운영할 계획이다.

우간다새마을금고중앙회 초대 임원으로 선출된 회장 사무엘 마부미리지(티리보고 MG소속, 우측에서 두 번째)와 대표자들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우간다새마을금고중앙회 초대 임원으로 선출된 회장 사무엘 마부미리지(티리보고 MG소속, 우측에서 두 번째)와 대표자들이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우간다새마을금고중앙회(UFCC) 설립으로 우간다 내 새마을금고 정착에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우간다 정부의 정식 승인 절차가 곧 진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간다새마을금고중앙회 초대 회장(임기 4년)에는 음피지주 티리보고새마을금고의 사무엘 마부미리지씨가 과반수 이상을 득표하며 당선됐다. 사무엘 마부미리지 회장은 새마을금고 개척자 그룹의 강사로 활동중이며, 지난 해 코로나19라는 악조건 속에서도 회계결산 결과 총 859만원의 순이익을 달성, 10% 회원배당을 지급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만들어 낸 경험을 갖고 있다.

우간다 새마을금고는 지난 2018년 10월, 우간다 농촌지역 마을주민 30명에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약 9,000명의 회원들에게 양질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역대표 금융협동조합으로 자리잡는 등 한국 대표 금융ODA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박차훈 새마을금고중앙회장은 “이제 우간다 새마을금고는 확산을 위한 모든 시스템이 갖춰졌다”며 “우간다새마을금고중앙회의 긍정적 역할을 기대하며 글로벌MG의 상생가치를 실현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