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및 서남아에서 ‘수출비상대책회의’ 연이어 개최
수출직결형 사업 추진

세계경기 둔화 우려가 지속되는 가운데, KOTRA(사장 유정열)가 현지시간 5일 튀르키예(터키) 이스탄불에서 ‘수출더하기’를 위한 ‘중동 수출비상대책회의’를 개최했다. KOTRA는 최근 수출비상체제에 돌입해 기업 애로해소 및 수출직결형 사업을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추진하는 등 무역적자 개선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중동은 글로벌 위기 속에도 돈이 모이는 대표적인 기회의 땅이다. 국제통화기금(IMF)에 따르면, 올해 중동 경제는 4.8% 성장(전 세계 3.2%)해 전체 대륙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오일머니로 쌓인 재정을 정부 주도 프로젝트와 소비진작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고, 제조업 기반을 구축하고자 투자를 아끼지 않는 등 신중동붐이 일고 있다. 여기에 두바이 엑스포, 카타르 월드컵 등 국제 이벤트를 기점으로 투자진출 환경도 나아지고 있어 우리기업의 발빠른 시장선점이 필요한 때다. 

이러한 기회를 살리기 위해 중동 지역 13개국 무역관장이 모여 △(시장) 경협 및 시장재건을 모멘텀으로 한 진출지역 확대 △(품목) 에너지·인프라 등 신산업 분야 프로젝트 선점 △(방식) 산업·기술 파트너십 강화를 통한 수출장벽 해소 △(주체) 중소·중견기업 수출직결형 맞춤형 사업추진 등 4대 중점방향을 정하고 하반기 단기 성과창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우선 엑스포, 월드컵 등 국제행사로 인해 촉발된 소비 붐을 활용, ‘중동 K-라이프스타일(11월, 두바이·도하)’을 개최해 연내 성과를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지 정부의 수요가 높은 에너지·인프라 분야를 공략해 ‘한-중동 탄소중립·수소기술 파트너쉽 플라자(9월, 두바이)’, ‘사우디 건설·전력 프로젝트 사절단(10-11월, 리야드)’도 잇따라 개최한다. 

한편, 유정열 KOTRA 사장은 6일 알리 키바르(Ali Kibar) 한-튀르키예 경제협력 위원회 위원장(키바르홀딩스 회장)을 만나 미래자동차·신재생에너지 등 미래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간 경제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도 요청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 2일에는 인도 뉴델리에서도 ‘서남아 수출비상대책회의’를 개최했다. 7%대의 높은 경제 성장률을 보이는 인도를 중심으로 단기 수출성과를 확대하는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인도 최대 이커머스 플랫폼인 플립카트(Flipkart)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온라인 입점지원을 확대하고, 대형 쇼핑몰 내 판촉전(9~11월)을 연달아 열어 오프라인 마케팅 지원도 강화한다. 

유정열 KOTRA 사장은 “중동 지역은 국제행사 개최, 오일머니 축적 등으로 일반 소비자들부터 정부까지 지출을 늘리고 있는 기회 시장”이라며 “하반기에는 연내 성과를 낼 수 있는 소비재, 의료기기, 스마트팜 관련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중장기 전략을 갖고 접근할 원전·수소 프로젝트 사업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