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AF2022 장편 대상은 알랭 우게토 감독의 스톱애니메이션 <개와 이탈리아 사람은 출입할 수 없음>이 수상했다. 감독의 가족 이야기를 다룬 자전적인 영화로 “감독과 가족과의 유대관계를 보여주는 단순하고 솔직한 영화”라는 평을 받았다. 심사위원장 플로랑스 미알레는 “절제미가 돋보이는 아름다운 영화이다. 감독의 실제 손과 애니메이션의 캐릭터의 손이 쌍방향으로 이동하는 장면에서 큰 감동을 받았다.”며, <개와 이탈리아 사람은 출입할 수 없음>을 베스트로 손꼽았다.

BIAF2022 장편 대상, 개와 이탈리아 사람은 출입할 수 없음
BIAF2022 장편 대상, 개와 이탈리아 사람은 출입할 수 없음

심사위원상은 야마무라 코지의 <북쪽 나라에서>가 수상했다. 심사위원은 “애니메이팅도 훌륭하고, 감독이 다루는 주제와 예술적인 열정이 돋보였다.”라고 호평했다. 우수상은 시그네 바우먼의 <나의 결혼 이야기>, 알레 아브레유의 <반딧불이의 숲>이 수상했다. 관객들의 지지와 사랑을 받은 관객상은 개막작인 아망딘 프리동, 맹자맹 마수브르의 <꼬마 니콜라>가 수상했다.

장편 심사위원은 플로랑스 미알레 감독, 김초엽 소설가, 펠릭스 뒤포 라페리에르 감독, 히로타 유스케 감독이 맡았다.

코코믹스 음악상은 앙골라를 배경으로 한 3대에 걸친 전쟁과 여자들의 연대 이야기를 담은 호세 미구엘 리베이로의 <나욜라>가 DHL상까지 수상하며, 2개 부문을 수상했다. 심사위원은 <나욜라>를 “극 전체에 리듬감이 느껴지고 랩 외의 대사 또한 음악적으로 들리며 음악과 그림이 유기적으로 어우러지는 걸작”이라고 평했다.

음악 심사위원은 권병준 음악감독, 배우 신은수가 맡았다.

특별상으로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장상은 타구치 토모히사의 <여름을 향한 터널, 이별의 출구>, 한국애니메이션산업협회상은 알레 아브레유의 <반딧불이의 숲>이 수상했다.

아카데미 출품 자격을 얻는 단편 대상은 엘리자베스 홉스 감독의 <야생의 무도회>가 수상했다. 심사위원들은 “어쩌면 영화 속 보수적이고 가부장적인 사회에서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 현재 우리로 하여금 내면의 하이에나를 일깨우게 만드는 영화”라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심사위원상은 “사소한 디테일까지 하나하나 신경 쓴 것이 느껴진 영화”라는 심사평을 받은 조셉 피어스의 <스케일>이 수상했고, 우수상은 톰 브라운의 <그와 그 남자의 사정>, 안나 부다노바의 <두 자매>, 플로랑티나 곤잘레스의 <유령의 바다>가 수상했다. 관객상은 쉐드 브래드버리의 <달려라 토티>, 애니비초이스는 프릿 텐더의 <도그 아파트>가 각각 수상했다.

단편 심사위원은 위고 코바루비아스 감독, 정다희 감독, 바스티앙 뒤부아 감독이 맡았다.

특별상인 Cocone M상은 사라 세단의 <마음의 심장>, EBS상은 피에르 휴그 달레어와 브누아 테리얼트의 <카나리아>가 수상했다.

학생 심사위원상은 “독특하며 창의적, 사실적이고 감각적인 표현이 뛰어나다.”라고 심사평을 받은 문수진의 <각질>이 수상했고, TV 심사위원상은 찰리 벨린의 <퍼니 버드>, 한국 단편 심사위원상은 정유미의 <존재의 집>, 우수상은 임채린의 <나는 말이다>가 수상했다.

학생/TV/한국단편 심사위원은 세키 히로미 프로듀서, 주옌통 감독, 씨네21 이주현 편집장이 맡았다.

한편, 2022년 베니스국제영화제 VR심사위원상 페드로 하레스의 <메인 스퀘어>가 BIAF2022에서도 VR 심사위원상을 수상했다.

BIAF2022는 오늘, 25일까지 일정을 마치고 다시 25주년을 맞이하는 BIAF2023을 기약한다.

송나라 부회장
송나라 부회장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