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차장-리프 연합 대표와 양자 면담

산림청(청장 남성현)은 9일, 이집트 샤름 엘 셰이크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제27차 당사국총회에서 산림청 임상섭 차장과 애론 블룸가든(Eron Bloomgarden) 리프(LEAF*) 연합 대표가 만나 산림을 보호하기 위한 정부와 민간 재원 조성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다고 밝혔다.
    * 리프 연합(LEAF) : The Lowering Emissions by Accelerating Forest finance의 약자

리프(LEAF) 연합은 열대·아열대림국의 산림 전용 및 황폐화 방지를 위해 정부와 민간이 공동으로 10억 불의 산림 재원을 조성하고자 구성된 자발적인 국제 연합체이다.

리프 연합을 통해 선진국 정부와 민간 기업은 개발도상국의 레드플러스* 활동을 지원하고, 민간 기업은 이에 상응하는 탄소배출권을 확보할 수 있다.

산림청 임상섭 차장(왼쪽 첫번째)과 리프연합 애론 블룸가든 대표(오른쪽 첫번째)가 양자 면담을 하고 있다.
산림청 임상섭 차장(왼쪽 첫번째)과 리프연합 애론 블룸가든 대표(오른쪽 첫번째)가 양자 면담을 하고 있다.

     * 레드플러스(REDD+) : 개도국의 산림 전용과 황폐화 방지를 통해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활동(Reducing Emissions from Deforestation and Forest Degradation Plus)

현재 리프 연합에는 미국, 영국, 노르웨이와 아마존(Amazon), 에어비앤비(Airbnb) 등 20여 개의 다국적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4번째 참여국으로 가입을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지난 7일에 열린 산림기후 정상회의에 나경원 기후변화 특사가 참석하여 리프 연합에 우리나라가 가입할 것임을 발표하고,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산림 재원 확대와 공적개발원조(ODA)를 통한 기술 및 경험 공유에 동참할 것임을 밝힌 바 있다.

나 특사는 “리프 연합은 민간 기업에 산림 분야를 지원할 수 있는 통로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의미 있으며, 서울산림선언문*에서 강조하고 있는 산림 재원 확대에 리프 연합이 큰 기여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 서울산림선언문 : 지난 5월 서울에서 개최된 제15차 세계산림총회(World Forestry Congress)의 주요 결과물로, 기후변화 등 문제 해결을 위한 산림 분야의 행동을 촉구함

리프 연합의 애론 블룸가든 대표는 이날 면담에서 세계 산림 보호에 앞장서는 한국의 리프 연합 가입을 환영한다며, 한국 정부의 리프 가입과 함께 한국 기업들의 리프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임상섭 산림청 차장은 개발도상국 산림 보호를 통한 기후 위기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우리나라의 리프 연합 기여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 밝혔다.

특히 현재 산림청에서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와 진행 중인 레드플러스 사업을 언급하며, 기후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공공의 노력뿐만 아니라 민간의 참여도 필수적임을 강조하였다.

또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공적개발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전환한 국가이며, 성공적인 산림녹화 경험을 가진 국가로서 우리나라의 리프 연합 참여가 다양한 동반 상승(시너지)효과를 불러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