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대구공항-인니 자카르타 직항 개설 협력키로

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는 간디 술리스티얀토 소에헤르만(Gandi Sulistiyanto Soeherman)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를 예방해 양국 간 신규 항공노선 유치를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왼쪽)과 간디 술리스티얀토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오른쪽)가 양국 간 신규 항공노선 유치를 위해 협력할 것을 논의하고 있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왼쪽)과 간디 술리스티얀토 주한 인도네시아 대사(오른쪽)가 양국 간 신규 항공노선 유치를 위해 협력할 것을 논의하고 있다.

윤형중 사장은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지역 활성화를 위해 추진 중인 ‘10 New Bali 정책’*은 공사의 세계와 지방 도시를 연결하는 글로컬 전략과 일맥상통한다며, “2025년 부산시 개최가 결정된 ‘에어포트 이노베이트(Airports Innovate)’ 행사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김해·대구 등 동남권 공항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간 직항노선 유치가 필요하다.”며 관심과 협조를 요청했다.
  * 인도네시아 동~서에 이르는 10개 지역에 대한 활성화 추진

이에 술리스티얀토 대사는 “인도네시아는 한류에 관심이 큰 나라로, 내년 한국과 수교 50주년을 맞이해 양국 국민 교류에 매우 중요한 부분인 한-인니 항공노선을 확대해 한국의 지방도시와 인도네시아 노선 유치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윤 사장은 해외공항 투자개발과 건설사업 등 공사에서 추진 중인 해외사업과 도심항공교통(UAM)에 대한 비전을 소개하며, 양국이 상호 간 협력할 분야와 기회에 대해 설명했다.

한국과 인도네시아는 팬데믹 이전 산업ㆍ관광 분야의 교류 확대로 양국의 항공 수요가 3년간 연평균 4.1% 성장해 2019년 항공 여객은 약 90만 명에 도달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