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폐공사(사장 반장식, www.komsco.com)가 지난해 매출 4,933억원, 영업이익 127억원의 경영실적을 기록해 흑자폭을 대폭 확대했다. 조폐공사는 또 당기순이익 50억원으로 3년 만에 정부배당금 21억원을 납부할 예정이며 차입금 상환 등을 통해 부채비율을 80% 수준으로 대폭 낮춰 재무건전성을 크게 강화시켰다. 조폐공사는 지난 23일 이사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2022년 결산을 확정해 공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조폐공사의 22년 성적표는 한마디로 ‘구조조정을 통한 질적 성장’으로 요약할 수 있다. 조폐공사는 코로나로 인한 여권 수요 감소 등의 영향으로 지난 2020년 142억원의 적자 발생 후 비상경영체제를 가동, 2021년 매출 5,506억원에 영업이익 10억 원을 기록해 V자 반등에 성공한 바 있다. 지난해에는 매출은 줄었지만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면서 흑자 구조로 선순환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는 평가다. 

조폐공사는 2022년 흑자구조를 안착시키기 위해 강도 높은 경영혁신 작업을 이행했다. 화폐본부, ID본부, 제지본부 등 기관별로 책임경영체제를 구축해 27개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을 꾀했다. 

한국조폐공사 사장(앞 줄 왼쪽부터 다섯 번째)과 임직원은 2022년 핵심과제 이행실적 점검을 통하여 재무구조 개선작업을 강도 높게 진행한 바 있다.
한국조폐공사 사장(앞 줄 왼쪽부터 다섯 번째)과 임직원은 2022년 핵심과제 이행실적 점검을 통하여 재무구조 개선작업을 강도 높게 진행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글로벌 단가경쟁이 과열된 수출용지 사업에서 철수하고 장기근속, 시상메달 등 민간경합 사업 기능을 조정하는 등 고부가가치 중심 사업으로 질적 전환을 추구했다.

금리 상승에 따라 차입금을 대폭 축소하는 등 재무구조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도 병행했다. ICT 부문의 대규모 투자로 인해 늘어났던 부채비율을 줄이기 위해 불요불급한 투자를 전면 재검토하고 제지본부 사택부지 등 비핵심 자산을 매각해 재무구조를 개선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조폐공사의 부채비율은 21년 100%를 넘었지만 지난해 82%로 크게 감소했다. 

또한, 임직원들의 자발적인 혁신 동참을 위한 「Small Success Story(작은 성공 만들기)」프로젝트를 시행하여 실무 현장에서 자율적인 작은 성공들이 반복되고 누적될 수 있도록 독려하였다. 

조폐공사의 매출은 21년 5,506억원에서 22년 4,933억원으로 전년 대비 573억 원이 감소했는데 이는 국제 금값 상승과 채권으로 투자수요 이동으로 인해 골드바 매출이 384억원 가량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밖에 현금 없는 사회가 도래하면서 은행권류 발주량이 감소했으며 지류상품권의 매출도 떨어지면서 매출 감소요인으로 작용했다.

반장식 조폐공사 사장은 “전 임직원들이 힘을 합쳐 경영혁신을 추구한 결과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며 “올해는  ‘K-Jump’의 원년으로 기념메달 해외판매, ICT 신규 비지니스 창출 등을 통해 성장하는 한해가 되도록 힘을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