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사장 유정열)는 미국 보잉사, 경남 사천시, 경남테크노파크와 함께 3일부터 나흘간 부산 파크하얏트 호텔에서 ‘보잉 항공우주산업 포럼 2023’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으로 한국의 미래 먹거리 산업 중 하나인 항공우주산업과 방위산업의 글로벌 공급망 진입 기회를 확대하고, 관련 첨단기술 분야의 국내 스타트업 투자유치, R&D 협력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 참가기업 중 약 45%는 보잉사와 기존 거래가 없던 곳이다. 신규 공급선 발굴 및 기술 협력에 대한 기대로 미국 본사에서 약 30명이 대거 방한한다.

미국 보잉사는 세계 최대 항공우주기업 중 하나로 1988년 보잉코리아를 설립한 이래 이미 다수의 국내기업과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또한, 지난 2019년 서울에 보잉한국기술연구센터(BKETC)를 설립하면서 한국과의 기술개발 협력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KOTRA(사장 유정열)는 미국 보잉사, 경남 사천시, 경남테크노파크와 함께 3일부터 나흘간 부산 파크하얏트 호텔에서 ‘보잉 항공우주산업 포럼 2023’을 개최한다. 이날 3일 포럼에서 정외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KOTRA(사장 유정열)는 미국 보잉사, 경남 사천시, 경남테크노파크와 함께 3일부터 나흘간 부산 파크하얏트 호텔에서 ‘보잉 항공우주산업 포럼 2023’을 개최한다. 이날 3일 포럼에서 정외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보잉사는 첫날에 열린 포럼에서 △항공우주산업 시장 전망 △글로벌 공급망 전략 △항공우주 분야 미래혁신기술 등을 소개한다.

에릭 존(Eric John) 보잉코리아 사장은 “대한민국과 보잉은 지난 70년 이상의 시간 동안 불가분한 관계를 맺어왔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대한민국 항공우주 산업에 대한 기여를 확대하고 파트너십을 강화하며 더 많은 협업의 기회를 발굴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한, 이날 박동일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 정책국장은 축사를 통해 참가한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행사 둘째 날인 4일에는 보잉사와 국내 소부장·방산기업 간의 일대일 수출상담회가 예정됐다. 이때 국내 항공우주 분야의 소부장기업 70여 개사가 보잉사 구매팀 담당자와 심도 높은 상담을 진행한다. 항공 기체 구조물 분야 외에도 이차전지와 친환경 항공 부품, 경량 인테리어 등의 품목을 다루는 우리 기업의 활약이 기대된다.

이뿐만 아니라, 국내 혁신 스타트업의 투자유치와 R&D 협력 기회 발굴을 위한 오픈 이노베이션도 진행된다. AEI 호라이즌X(AEI HorizonX, 보잉사가 설립한 벤처캐피털)와 보잉한국기술연구센터(BKETC)가 첫날 포럼에서 관심 기술 분야와 기술개발 협력 방안을 소개하고, 둘째 날에는 △모빌리티 △차세대에너지 △디지털트윈 △네트워크·보안 등 분야에서 발굴된 우리 스타트업 20여 개사와 투자·R&D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