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항공사(사장 윤형중)는 3일,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삼성물산(건설부문)과 ‘해외공항진출 및 UAM 버티포트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한국공항공사 윤형중 사장과 삼성물산 이병수 부사장이 참석했으며, 양 사는 협약을 통해 전문 컨설턴트, 해외지사 등 보유 네트워크를 통한 신규 사업 발굴, 실시간 정보 공유 체계 마련 등 민간과 공공의 역량을 모아 초협력 사업모델을 구축, 해외공항사업과 UAM 인프라 수출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공사는 지난 43년간의 공항과 항행안전시설 개발·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K-UAM의 상용화와 해외공항사업에 집중하고 있으며, 삼성물산은 해외공항건설 프로젝트에서 최정상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해외공항진출 및 UAM 버티포트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왼쪽부터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 이병수 삼성물산 부사장
서울 강서구 본사에서 해외공항진출 및 UAM 버티포트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식을 가졌다. 왼쪽부터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 이병수 삼성물산 부사장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해외공항진출 및 UAM 인프라 수출 사업에 큰 지원군을 얻었다.”며, “한국공항공사의 항공산업 운영 노하우와 세계 최고 수준인 삼성물산의 건설·네트워크 역량을 융합해 글로벌 항공시장을 선도하는 주역이 되겠다.”고 밝혔다. 

공사는 올해 한화시스템·SK텔레콤과 함께 K-UAM 그랜드 챌린지에 참여하는 등 ‘2025년 UAM 상용화’ 국정과제 달성을 위해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있으며, 페루 친체로 신공항, 라오스 루앙프라방공항, 도미니카공화국 신공항사업 등 해외공항사업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