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총장 김동원)와 고려대학교 교우회(회장 승명호)는 개교 118주년을 맞아 고려대의 역사를 기념하는 행사들과 더불어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를 개최한다.

5월 5일은 고려대학교 개교기념일이자 어린이날이다. 고려대는 이날 행사가 단순히 고려대만의 행사를 넘어 지역주민들과 함께하는 대학의 사회적 역할 및 특성을 살리고자 캠퍼스를 개방하고 지역주민들이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체험할 수 있도록 했다.

고려대학교 전경
고려대학교 전경

이날 학내 곳곳에서 ▲고대인과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공연(버스킹 동아리, 힙합동아리, 농악대, 아카펠라 중창단) ▲고려대 응원 배워보기 ▲박물관 관람 및 해설 투어(도슨트) ▲1:1 입학 상담 ▲건강·장수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열린다.

국내 대학 최초의 박물관인 고려대 박물관은 역사, 고고, 민속, 미술에 이르는 다양한 소장품 약 10만 여점을 소장하고 있는 종합박물관이다. 이날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고려대 박물관 자유 관람 및 해설 투어(도슨트)가 진행된다.

낮 12시 30분부터는 SK미래관 로비에서 고려대 입학사정관이 직접 1:1 상담하는 자리도 열린다. 2024학년도 입학전형 및 2023학년도 전형결과 및 종합전형, 학과별 소개, 진로 현황을 상담할 수 있다.

오후 1시부터 고려대 민주광장에서는 고대인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공연 시간도 풍성히 채워진다. 고려대 79학번 졸업생들로 구성된 아카펠라 중창단을 비롯해 고려대 학생들 동아리인 ATP(버스킹), TERRA(힙합), 농악대의 흥겨운 공연이 이어질 예정이다. 또한 고려대 응원단이 참석자들과 함께 고려대 응원을 배워보는 시간도 열린다.

이날 오후 2시부터 고려대 SK미래관 최종현홀에서는 고려대 의과대학 조경환 교수가 성인병 및 노인질환에 대한 특별강연을 통해 건강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기념식에서는 2025년 개교 120주년을 맞는 고려대의 발전계획 및 비전에 대한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며 그밖에도 ▲자랑스러운 고대인상 ▲사회봉사상 ▲발전공로상(크림슨 어워드) ▲KU Pride Club Award ▲석탑강의상,석탑연구상,석탑기술상,석탑국제협력상 ▲석탑공로상 ▲장기근속자 표창 ▲고대가족상 ▲모범지부분회 표창 등이 열린다.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고 모교의 명예를 드높인 교우를 선정해 시상하는 자랑스러운 고대인상은 문규영 아주그룹 회장(농학70) 과 이만득 삼천리그룹 회장(경영77)이 수상한다.

문규영 아주그룹 회장(농학70)
문규영 아주그룹 회장(농학70)

● 문규영 교우는 1977년 농학과 졸업 후, 콘크리트 분야 사업부터 벤처캐피탈 사업에 이르기까지 과감한 결단력과 탁월한 경영능력으로 아주그룹을 성장시켰으며 ‘사업보국’ 경영철학과 사회공헌사업 등을 통해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또한 후배들을 위한 각종 장학금 및 발전기금등을 꾸준히 기부해왔고 고대경제인회장, 고려대의료원 발전위원회 공동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모교와 고려대 의료원 발전에 크게 기여해왔다.

이만득 삼천리그룹 회장(경영77)
이만득 삼천리그룹 회장(경영77)

 

● 이만득 교우는 1981년 경영학과 졸업 후 에너지 전문기업 삼천리그룹을 국내 최대 도시가스기업으로 성장시키는 탁월한 경영능력을 보였다. 도시가스, 민자발전 및 집단에너지사업, 생활문화사업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 다각화 및 글로벌 경영 트렌드 선도 등 대한민국 경제발전에 주도적 역할을 해왔다. 또한 모교와 후배들을 위해 석원경상관을 건립하여 기부하는 등 꾸준한 모교사랑을 몸소 실천해왔다.

 

사회봉사상은 ‘한국의 슈바이처’로 불리는 민병준 전 에스와티니 명예총영사(의학 57)에게 돌아갔다.

● 민병준 교우는 1963년 의과대학 졸업 후 아프리카 우간다와 에스와티니를 중심으로 무의촌에서 척박한 진료환경을 극복하고 인술을 펼치며 ‘한국의 슈바이처’로 불려왔다. 특히 에스와티니 왕족 주치의, 에스와티니 한인회장, 에스와티니 명예총영사로 임명되어 한국과 에스와티니 양국 교류에서 중심적 가교 역할을 수행하는 등의 업적도 남겼다.

2017년 신설된 KU PRIDE CLUB Award는 고려대의 소액정기기부클럽 KU PRIDE CLUB의 발전 및 확산에 기여한 개인 및 단체를 시상했다. 개인 부문은 박성주 친환경편백아트 대표, 단체 부문은 백인회(대표: 홍성하 회장 외 1명)가 선정됐다. KU PRIDE CLUB은 2023년 5월 현재, 교직원, 재학생, 학부모, 교우 및 일반시민 등 약 6,200명이 가입하여 약 95억 원의 기금이 모였다. 이 기금은 매학기 600명의 어려운 학생들에게 생활비 장학금과 매년 50여명의 학생에게 해외 교환학생 장학금으로 지급됐으며 1,000원으로 학생들이 든든하게 무제한으로 아침을 먹을 수 있는 ‘천원의 아침’ 사업에도 활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