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딱딱하고 질긴 주전부리 간식, 스트레스 해소에는 좋지만 저작근 발달시켜

맛있게 식사를 마친 후 배는 부르지만 괜히 입이 심심할 때가 있다. 이런 때 환영받는 주전부리 간식인 오징어, 땅콩, 쥐포, 껌, 젤리, 과자 등은 배부름 없이 가볍게 즐기기 좋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런 딱딱하고 질긴 주전부리 간식들이 입에는 즐거움을 줄지 몰라도 예쁜 얼굴형을 망치기도 한다. 사용하면 할수록 발달하는 턱 근육인 저작근을 과도하게 발달시켜 갸름했던 브이라인이 각진 사각턱으로 변하게 만드는 주범이 된다. ‘씹기근육’이라고도 불리는 저작근은 음식물 섭취 시 강한 수축력으로 음식을 잘게 씹어 삼킬 수 있도록 돕는데, 질기고 딱딱한 음식물은 저작근을 오래 사용해야 하므로 저작근의 모양을 두껍고 도드라지면서 비대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만약 사각턱을 가졌다면 턱뼈 자체가 크고 각지기 때문인지, 저작근 발달에 의한 것인지 알아보는 방법은 간단하다. 구렛나루 아래에서 턱 끝으로 이어지는 볼 부분에 손을 가볍게 올린 후 어금니를 꽉 깨물었을 때 턱 주변에 근육이 크게 튀어나온다면 저작근이 발달한 사각턱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비대해진 저작근을 줄이기 위해서는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식습관을 멀리하고 저작근이 움직이는 것을 최소화해야 하지만 매일 음식을 먹고 말하며 사용하는 신체 부위 특성상 완전히 움직이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부드러운 인상을 주는 갸름한 턱선과 달리 각지고 사각턱인 얼굴은 강하고 무거운 인상을 주는 탓에 콤플렉스로 이어지기도 한다. 만약 턱뼈 자체도 큰 데다 저작근도 발달한 사각턱을 지녀 다양한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었다면 근본적인 얼굴형 개선을 위해 사각턱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사각턱 수술 중에서도 저작근 축소술은 지나치게 발달한 교근을 뼈와 함께 제거해 효과를 더욱 극대화하고 영구적인 유지가 가능해 주목 받고 있다. 뼈를 깎는 절골 수술뿐만 아니라 근육이나 지방을 제거해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사각턱 수술은 저작근 축소술 외에도 하악각 절골, 피질 절골, 심부볼 지방 제거와 같은 다양한 수술법이 마련되어 있어 개인에게 가장 잘 맞는 수술법을 적용해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오창현 원장은 “사각턱 수술 진행 시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근육과 지방 등 얼굴 조직에 대해 다각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라며 “개개인에게 맞는 V라인을 찾아 정밀한 계측이 가능한 병원에서 턱 수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면밀한 상담 후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