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자 권익 보호를 위한 노사민정 업무협약 및 토론회도 함께 열려

청주시가 주최하고 청주시일자리종합지원센터, 충북고선패사업추진단이 주관하는‘2023 청주채용박람회’가 18일 청주체육관에서 3천여 명의 구직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

‘오늘의 나 내일을 잇다’를 주제로 개최한 이번 채용박람회는 청년부터 중장년까지 모든 세대가 직면하고 있는 고용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무․제조․서비스․운송․보건 등 다양한 직종에서 100개 기업이 800여 명의 인력 채용을 목표로 박람회에 참여했다. 직접 참가한 기업은 ㈜테스트테크, 유니메드제약㈜, ㈜현대그린푸드, ㈜삼화양행, ㈜오뚜기, ㈜삼구에프에스 등 60개사이다.

직접 참가한 60개 업체는 박람회 현장 부스에서 구직자와 현장 면접을 통해 취업 기회를 제공했다.

비대면으로 참여한 40개 업체는 구인조건에 맞는 구직자의 서류접수 대행으로 채용 절차를 진행했다.

또한, 부대행사로 ▲청주시 인접 시군 간(보은‧증평‧진천‧괴산‧음성) 일자리 연계를 위한 ‘시군일자리매칭관’ ▲청년, 중장년, 고령자, 여성 등 대상별 직업진로 컨설팅을 지원하는 ‘MY-JOB 컨설팅관’ ▲직업심리검사, 이미지컨설팅, 지문적성검사 등을 할 수 있는 ‘취업컨설팅관’▲홍보관 등도 운영했다.

한편, 청주시 노사민정협의회는 박람회에 앞서 한국노총 청주지역지부, 청주시기업인협의회, 충북기업진흥원, 충북노사민정상생포럼과 ‘지역경제 발전과 고용․노동 안정을 위한 노사민정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취업연계를 위한 고용서비스 지원 등에 서로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채용박람회 연계 행사로 ‘취약계층 노동자의 권익보호와 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한 포럼’을 개최해 지역의 노사민정 전문가가 모여 노동자 권익을 보호하고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에 대해 토론하는 자리도 가졌다.

현장 면접에 참여한 한 구직자는 “코로나19의 여파는 지나갔지만, 아직까지 침체된 경기로 취업이 생각보다 너무 어려웠는데, 한 자리에서 다양한 직종과 분야의 구인 정보를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고 말했다.

행사에 참석한 이범석 청주시장은 “이번 채용박람회가 청년부터 중장년까지 많은 시민들에게 취업의 기회가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취업지원 서비스 제공과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통해 구직자들에게 다양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