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진주시는 10일 진주시 능력개발관 본관에서 ‘인간 존중의 K-기업가정신’을 주제로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 개회식 및 학술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 공동조직위원장인 조규일 진주시장과 오준 전 유엔경제사회이사회 의장,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 아이만 타라비쉬 세계중소기업협의회(ICSB) 회장, 윈슬로 사전트 세계중소기업학회 회장 등 500여명이 참여했다.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 개회식 2023.7.10
K-기업가정신 진주 국제포럼 개회식 2023.7.10

포럼은 '인간 존중의 K-기업가정신'을 주제로 개회사 및 환영사, 진주 K-기업가정신 선언, 기조연설, 발제 및 토론, 학술논문 발표 등 순으로 진행됐다.

사전트 회장, 샨탈 카펜티어 유엔무역개발협의회(UNCTAD) 뉴욕 대표, 로베르토 빠렌떼 이탈리아 살레노대 교수, 하르트무어 마이어 독일 ICSB 대표 등은 패널토론에서 서양 학계 시각에서 바라보는 K-기업가정신을 분석했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인간을 존중하고 공동체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진주 K-기업가정신은 진주 출신의 창업주들이 만든 세계적 기업인 삼성, LG, GS, 효성이 지향했던 기업 가치로 우국애민과 사업보국, 인본주의적 인재경영, 기업이윤의 사회적 책임 정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주 K-기업가정신이 디지털 시대로의 전환, 경제침체, 기후변화 등 급변하는 시대적인 상황과 맞물려 최근에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며 “진주 K-기업가정신이 청년들과 창업가들에게 꿈과 희망과 용기를 주고 대한민국의 경제를 부흥시키는 에너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영상을 통해 “우리나라가 해방 이후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산업화에 성공하며 세계 10대 강대국으로 성장한 것은 경제를 살리고 대한민국을 일으켜보자는 기업가들의 도전정신이 이루어낸 성과”며 “지금 우리는 미·중 패권 경쟁, 자국 우선주의 심화, 글로벌 공급망 불안 등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제2의 이병철과 구인회가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 진주 국제포럼이 기업가정신을 일깨우는 그 시작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진 진주 K-기업가정신 선언은 선언문 낭독과 퍼포먼스로 진행됐다. 먼저, 고등학생, 대학생, 기업인 대표와 조규일 진주시장 등 9명이 대표로 참여해 진주 선언문을 낭독했다.

진주 선언문에서는 지금 우리 사회가 직면한 기후변화, 인구절벽, 인공지능(AI) 등 새로운 위기와 과제를 극복하고 더 나은 미래를 열어 가는 새로운 시대정신으로 진주 K-기업가정신을 제시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한 사람 중심의 기업문화 조성, 지속 가능한 공동체 가치 추구, 미래 세대를 위한 친환경 경영 지지, 기업인이 존경받는 사회, 진주 K-기업가정신 확산으로 대한민국 경제 도약 견인 등 5가지 실천 명제가 담겨있다.


이어서 조규일 진주시장, ICSB 아이만 회장 등 주요 내빈 15명이 참여해 K-기업가정신 확산 퍼포먼스를 가졌다. 퍼포먼스에서는 국내외 인사와 시민 등 2000여 명이 참여한 K-기업가정신 키워드와 참여자의 영상을 공개했다.


이어서 서양의 기업가정신과 K-기업가정신을 비교하고 분석하는 세계 석학들의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