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경제, 우호적인 투자 환경, 고도로 숙련되고 경쟁력 있는 노동력을 갖춘 튀르키예는 한국 기업이 수익성 있는 시장에 접근하고 공급망을 확장할 수 있는 탁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2023년 7월 4일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에서 진행된 아이세 페르다그 테킨 상무관과의 인터뷰에서 테킨 상무관은 이 같이 밝혔습니다. 테킨 상무관은 이날 인터뷰에서 경제-통상 분야에서의 관계 증진 및 협력에 매우 유용한 정보를 폭넓게 제공했습니다.

주한터키대사관 아이세 페르다그 테킨 상무관(왼쪽에서 네 번째)이 본지 이경식 발행인 겸 회장, 최남석 수석부회장(왼쪽에서 각각 3번째, 두 번째), 조이 조 부회장, 케빈 리 편집장(왼쪽에서 각각 다섯 번째, 여섯 번째) 등 취재진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맨 왼쪽에는 테킨 상무관을 보좌하는 주한터키대사관 이현아 한국 여성 직원이 자리하고 있다.
주한터키대사관 아이세 페르다그 테킨 상무관(왼쪽에서 네 번째)이 본지 이경식 발행인 겸 회장, 최남석 수석부회장(왼쪽에서 각각 3번째, 두 번째), 조이 조 부회장, 케빈 리 편집장(왼쪽에서 각각 다섯 번째, 여섯 번째) 등 취재진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맨 왼쪽에는 테킨 상무관을 보좌하는 주한터키대사관 이현아 한국 여성 직원이 자리하고 있다.

자세한 인터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질문: 튀르키예 공화국이 한국 기업이 진출하기를 바라는 분야는 무엇이며, 한국 기업인들이 튀르키예에 투자하기를 바라는 분야는 무엇입니까?

답변: 튀르키예는 특히 관세 동맹 협정으로 인해 유럽 시장뿐만 아니라 중동 및 북아프리카(MENA) 및 독립국가연합(CIS) 국가를 포함한 다른 지역으로 향하는 이상적인 관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튀르키예는 강력한 공급망, 현지 산업 클러스터, 안정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전원을 제공하는 매력적인 인센티브 패키지를 제공하여 튀르키예 시장에서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코리아 포스트 미디어의 취재팀이 인터뷰가 끝난 후 훌륭한 튀니지 전통 간식을 대접 받고있다.
코리아 포스트 미디어의 취재팀이 인터뷰가 끝난 후 훌륭한 튀니지 전통 간식을 대접 받고있다.

튀르키예에 투자를 고려해야 하는 또 다른 강력한 이유는 튀르키예의 전략적 물류 위치입니다. 러시아, 모든 유럽 국가, 중동, 중앙아시아, 북아프리카 등 53개국 156개 도시를 비행기로 4시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튀르키예는 16억 명의 인구와 8조 달러의 잠재적 무역 규모에 대한 독보적인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2022년에만 튀르키예는 총 2억 3,900만 달러의 외국 자본을 유치하여 튀르키예에 설립된 외국 자본 기업의 수가 약 7만 8,000개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튀르키예에 대한 외국인 투자에 기여한 상위 3개 국가는 네덜란드, 미국, 영국입니다.

대한민국과 터키 공화국은 방위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대한민국과 터키 공화국은 방위산업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2012년 1월 1일부터 튀르키예의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투자 인센티브 제도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인센티브 제도의 주요 목표는 생산과 고용을 늘리고, 대규모 투자를 유도하며, 지역 간 개발 격차를 최소화하고, 중간재 수입 의존도를 낮추는 것입니다.

투자 인센티브 제도는 일반 투자, 지역 투자, 우선 투자, 대규모 투자, 전략적 투자 등 5가지 제도로 구성됩니다.

이 제도는 세금 면제, 관세 면제, 세금 감면 및 환급, 사회보장 보험료 지원, 이자율 지원, 토지 할당 등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한국 기업들이 이 제도를 충분히 활용하기를 바랍니다.

2023년 2월 현재 튀르키예에는 383개의 한국 자본이 투자된 기업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2002년 이후 한국 투자자들은 튀르키예에 총 13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2022년 한국의 총 직접투자액이 771억 달러에 달한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한국의 튀르키예 투자 규모는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한-튀르키예 FTA는 '서비스 무역'과 '투자' 섹션을 통해 잘 정립된 법적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한국으로부터 더 많은 투자를 유치하고 양국 간 균형 있고 지속 가능한 무역 관계를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튀르키예는 81개 도시에 걸쳐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며, 각 도시마다 다양한 부문에서 고유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의 인수합병(M&A) 시장은 한국 투자자들에게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 투자자들은 ICT, 제조, e-모빌리티, 인프라, 에너지, 엔터테인먼트, 게임 산업, 물류 및 운송, 미디어, 도매 등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해 왔습니다. 튀르키예 기업에 투자하고 합작회사를 설립하는 것은 튀르키예 내에서 뿐만 아니라 한국 및 기타 제3국에서도 비즈니스 성장 기회를 제공합니다.

튀르키예에는 다양한 분야의 유망한 수출 지향 기업이 다수 있으며, 빠른 비즈니스 성장을 경험하고 있으며 수출 시장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지분 파트너를 찾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자본 구조를 강화하면 상당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튀르키예는 깊고 유연한 인재 풀을 자랑하며 경제 성장을 주도하고 번성하는 스타트업 문화를 육성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의 기술 스타트업은 활기차고 전 세계의 투자자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한국 투자자들은 튀르키예 전용 사모펀드와 벤처캐피털 펀드에 투자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망한 스타트업에 직접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튀르키예 정부로서 우리의 목표는 투자의 질과 다양성을 향상시켜 튀르키예에 더 많은 양질의 투자를 유치하는 것입니다. 또한 글로벌 공급망에서 튀르키예를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를 위해 e-모빌리티, 생명과학, 의료 기술, 에너지 기술, 화학-석유화학, 정보 및 통신 기술, 기계, 고품질 제조 기술, 방위 및 항공, 농식품 등의 분야에서 부가가치가 높고 기술 집약적인 투자를 유치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투자 우선순위를 강조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와도 연계되도록 합니다. 책임 있는 생산, 지속 가능한 개발, 친환경 에너지, 녹색 경제 등 유엔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에 부합하는 투자를 적극 지원합니다. 또한 SDGs 및 유럽 그린 딜에 부합하도록 비즈니스 환경과 규제 프레임워크를 개선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한국에 매력적인 경쟁력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귀국의 제품을 한국으로 수출하는 귀국 기업에는 어떤 기업이 있나요?


: 튀르키예와 한국은 다양한 경제 분야를 보유하고 있어 양국 간 수출 및 무역에 있어 다양한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다음은 튀르키예가 한국에 수출하고자 하는 주요 제품 및 서비스입니다: 자동차 제품, 섬유 및 의류, 식품 및 농산물, 건축 자재 및 기계, 가구 및 홈 데코, 헬스케어 및 의료 장비, 제약, 관광 및 접객 서비스.

또한 바이오 기술 제품, 콘텐츠 시장, 디지털화, 전자 무역 및 블록체인 기술 분야와 같은 새로운 분야에서도 무역 관계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튀르키예의 의료 서비스 부문은 가장 매력적인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튀르키예의 의료 기관은 전 세계에서 온 다양한 외국인 환자를 유치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는 선진 의료 인프라, 세계적으로 발전된 의료 기관, 젊고 자격을 갖춘 노동력, 국제적으로 공인된 의료 기관이 제공하는 고품질 서비스 덕분에 의료 관광의 선두 국가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공식 통계도 의료 부문에서 튀르키예의 성공을 증명합니다. 튀르키예 통계청 (TÜİK) 데이터베이스에 따르면 2022 년 의료 관광 수익은 21 억 달러, 치료를 받기 위해 튀르키예를 방문한 환자 수는 1.258,382 명입니다. 2023 년 의료 서비스 수출 목표는 30 억 달러입니다.

: 귀국에서 수입을 희망하는 한국 제품과 서비스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튀르키예는 한국으로부터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의 대 한국 수출 총액은 10억 달러이지만 한국의 대 튀르키예 수출액은 90억 달러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교역량을 늘릴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오히려 한국 기업들이 다양한 분야에서의 투자, 협력을 통해 더 많은 수출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튀르키예가 한국에서 수입하고자 하는 주요 제품 및 서비스에는 전자 및 전기 장비,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기계 및 산업 장비, 화학 및 석유화학, 의약품 및 헬스케어 제품, 소비재, 정보 기술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 양국 간 경제협력에 활발히 참여하고 있는 한국 기업(대기업, 중소기업)은 어느곳인가요? 기업 규모와 사업 활동 규모 순으로 자세히 소개해 주세요.

: 한국은 특히 자동차, 전자, 섬유, 기계, 화학 분야에서 튀르키예에 상당한 투자를 해왔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 자동차 제조업체인 현대자동차는 1997년부터 튀르키예 코카엘리에 제조 공장을 건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에서 생산된 자동차는 주로 EU, 중동, 북아프리카를 중심으로 45개국에 수출되는 등 제조 허브로 자리 잡았습니다.

또 다른 한국 대기업인 포스코강판은 2011년 튀르키예 키바르 홀딩 및 대우인터내셔널과 첫 합작 투자를 단행해 2021년 14번째로 높은 수출기업이 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대림산업과 SK건설 컨소시엄이 튀르키예 리막 홀딩, 야피 메르케지와 함께 길이 2,023m의 세계 최장 현수교이자 높이 333m의 세계에서 가장 넓은 개방형 현수교인 차나칼레 대교를 건설했습니다. 이 다리는 2022년 3월 18일 당시 김부겸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개통식을 가졌습니다.

온라인 서비스 분야에서는 넷마블이 게임 개발사 조이게임을 인수했습니다. 튀르키예 온라인 쇼핑 플랫폼 n11.com은 2013년 도우쉬 그룹, SK그룹과 협력해 설립했습니다.

한국의 배터리 제조업체인 LG 에너지 솔루션과 포드 오토산의 공동 투자 발표는 가장 최근의 한국 투자 중 하나입니다. 수십억 달러 규모의 이번 투자는 튀르키예의 전기차와 배터리 생태계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튀르키예와 한국은 국방 분야에서도 협력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협력은 지역 안보와 안정을 위한 양국의 공동의 노력을 반영하는 것으로 방산 협력, 합동 군사 훈련, 정보 공유, 기술이전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원자력은 또 다른 중요한 협력 분야가 될 것입니다. 아직은 계획 단계에 머물러 있지만 이 프로젝트가 실현된다면 거의 모든 분야에서 한-튀르키예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치고 양국의 협력을 다음 단계로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튀르키예에서 사업 활동을 하고 투자를 한 한국 기업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이 기업들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서 한-튀르키예 양국 간 경제협력에 참여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은 다양한 규모로 존재합니다.

현대, 포스코, SK 등 한국 굴지의 대기업들이 튀르키예에 투자한 것은 튀르키예의 투자 환경에 대한 확신과 긍정적인 인식에 대한 분명한 증거입니다.

우리는 가까운 미래에 한국 투자 규모를 더욱 늘리기를 열망하며, 모든 한국 기업들이 향후 투자 계획에 사용할 수 있도록 투자 장려 혜택을 살펴볼 수 있도록 초대합니다.

: 귀국에서 한국으로 수출하고자 하는 주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한-튀르키예 자유무역협정(FTA)은 2013년 5월부터 발효되었습니다. 한-튀르키예 자유무역협정의 목적은 오랜 기간 지속되어온 한-튀르키예 관계를 한 단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것이었습니다. 기본 협정은 양 당사국 간의 포괄적인 자유무역지대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한-튀르키예 FTA의 구조를 개괄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한-튀르키예 FTA에는 2015년 2월 26일 협상 및 서명되어 2018년 8월 1일 발효된 서비스 무역 협정 및 투자 협정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상업적 이익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은 2022년 기준 튀르키예의 8위 수출국이지만, 우리가 가장 많이 수출하는 국가 중에서는 51위에 불과합니다. 또한 2013년 한-튀르키예 FTA 발효 이후 튀르키예의 한국 수입은 크게 증가해 2022년 양국 간 교역액은 100억 달러로 정점을 찍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튀르키예 수출은 더딘 속도로 증가해 2022년에는 수출입 비율이 9대 1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외 무역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튀르키예는 한국에 10억 달러 상당의 상품을 수출한 반면, 한국은 튀르키예에 90억 달러 상당의 상품을 수출했습니다. 튀르키예의 대 한국 수출 상위 품목은 면역 제품, 자동차 부품, 비행기 부품, 모피 가죽, 주스 등이며, 한국의 대 튀르키예 수입 상위 품목은 각종 화학 제품, 면역 제품, 유조선, 스테인리스 스틸 등입니다.

따라서 튀르키예 소비재와 브랜드를 한국 시장에 소개하는 등 무역을 다각화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역 격차를 줄이는 데 중점을 두는 것은 서로를 보완하는 경제 구조를 만들어 양측 모두에게 장기적인 이익을 가져다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는 '윈윈'의 공식입니다.

튀르키예와 한국은 다양한 경제 분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양국 간 수출 및 무역에 다양한 기회를 열어줍니다.

섬유 및 의류, 식품 및 농산물, 건축 자재 및 기계, 가구 및 홈 데코, 헬스케어 및 의료 장비, 제약, 관광 및 접객 서비스 등의 튀르키예가 한국으로 수출하고자 하는 주요 제품과 서비스는 다음입니다. 또한 바이오 기술 제품, 콘텐츠 시장, 디지털화, 전자 무역 및 블록체인 기술 분야와 같은 새로운 분야에서도 무역 관계를 확대하고자 합니다.

: 한국에서 수입을 희망하는 주요 제품/서비스는 무엇인가요?

: 튀르키예는 한국으로부터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의 대 한국 수출 총액은 10억 달러이지만 한국의 대 튀르키예 수출액은 90억 달러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교역량을 늘릴 수 없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오히려 다양한 분야에서의 투자와 협력을 통해 한국 기업들이 더 많은 수출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튀르키예가 한국에서 수입하고자 하는 주요 제품 및 서비스에는 전자 및 전기 장비,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기계 및 산업 장비, 화학 및 석유화학, 의약품 및 헬스케어 제품, 소비재, 정보 기술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 양국 기업들이 교류와 협력을 더욱 확대/강화할 수 있는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우리는 e-모빌리티, 생명과학, 에너지 저장, 화학-석유화학, 정보통신 기술, 기계, 고품질 제조 기술, 방위 및 항공, 농식품 등의 분야에서 부가가치가 높고 기술 집약적인 투자를 유치하는 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 상업/경제 분야의 최신 동향은 무엇인가요?

: 튀르키예는 강력한 경제력과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바탕으로 세계에서 11번째로 큰 경제 대국으로 부상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튀르키예 경제는 3배 이상 성장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번영을 위한 입지를 강화했습니다.

튀르키예의 경제력을 보여주는 주요 지표 중 하나는 2002년부터 2022년까지 연평균 GDP 성장률로, 5.4%라는 놀라운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성장률 덕분에 튀르키예는 세계 경제에서 유망한 국가로 자리매김했습니다.

2022년 총 인구는 8,530만 명에 달하고 1인당 소득은 3만 9,301달러(1인당 GDP, 구매력 평가 기준 현재 가격)로, 국내외 기업에 크고 역동적인 소비자 기반을 제공합니다. 또한 국민의 절반이 33.5세 이하로 젊은 인구가 많아 역동적인 노동력은 물론 경제 성장과 혁신의 잠재력이 매우 높습니다.

튀르키예의 전략적 이점 중 하나는 유럽연합(EU)과 관세 동맹을 맺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 협정을 통해 튀르키예는 약 10억 명의 소비자로 구성된 EU 시장에 직접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튀르키예는 28개국과 자유무역협정을 성공적으로 협상 및 체결하여 무역 확대를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했습니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호조 덕분에 2022년 총 수출액은 2,540억 달러, 수입액은 3,637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지난 20년 동안 우리의 서비스 수출은 6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2022년 서비스 수출은 전년 대비 47.3% 증가하여 905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같은 해 서비스 부문의 무역 규모는 43.8% 증가한 1,309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2023년 1~4월 서비스 수출액은 전년 대비 22.6% 증가하여 258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2023년 말까지 서비스 수출액 1,200억 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류 및 운송과 여행 서비스는 튀르키예의 두 가지 주요 서비스 부문입니다. 지난해 물류 및 운송 서비스 수출은 튀르키예의 서비스 수출에 367억 달러를 기여했습니다.

또한, 이는 상품과 서비스의 수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기여합니다.

한편, 여행 서비스가 튀르키예의 서비스 수출에 기여한 금액은 2022년 414억 달러로 튀르키예 전체 서비스 수출액의 45.7%를 차지했습니다.

튀르키예는 국제 투자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외국인 직접 투자(FDI) 법을 통해 외국인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적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86개국과 양자 간 투자 보호 조약을 체결하여 우호적이고 안전한 투자 환경을 보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87개국과 이중과세 방지 조약을 체결하여 국제 비즈니스 협력을 촉진하고 국경 간 거래를 촉진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는 다국적 기업의 제조, 관리 및 수출 허브로 자리 잡았으며, 550개 이상의 국제 기업이 테크노 파크와 연구 개발 센터에서 활동하며 혁신과 기술 발전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이 활기찬 생태계는 다양한 분야에 걸쳐 풍부한 기회를 제공하며 현지 및 글로벌 기업가들을 끌어모으고 있습니다.

튀르키예 경제의 괄목할 만한 성장과 우호적인 비즈니스 환경은 새로운 사업 확장 기회를 모색하는 투자자와 기업에게 매력적인 목적지가 되고 있습니다. 튀르키예는 경제 개발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지속적으로 우선시하고 있으며, 세계 경제의 핵심 국가로서 입지를 공고히 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 상업 및 경제 분야 담당 정부 장관은 누구인가요?

: 메흐멧 무스 박사는 1982년 5월 1일에 수르메네/트라브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이스탄불에서 초등 및 중등 교육을 마쳤습니다.

이스턴 지중해 대학교 경영경제학부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대학원과정 수료하기 위해 유학을 떠났습니다. 워싱턴 주립대학교 경제과학대학원에서 경제학 분야로 대학원 과정을 마쳤습니다.

마르마라 대학교 경제사학과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메흐멧 무쉬는 민간 부문에서 예산 기획 전문가로 일했습니다.

그는 AK 당 청년 조직의 이스탄불 지부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AK 당 청년 조직 지방 집행위원, 경제 담당 이사, 조직 책임자를 각각 역임했습니다.

2011년에는 제24대 튀르키예 국회에서 AK당의 이스탄불 지역구 국회의원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이후 25대, 26대, 27대에도 계속 의원직을 유지하며 의정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그는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기획예산위원회, 유럽연합 가입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습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PA) 튀르키예 그룹의 전 회원인 그는 AK 당 본부 홍보 담당 부사장을 역임하기도 했습니다.

: 현재 한국과의 양국 간 교역 규모는 어느 정도이며 향후 12개월 전망은 어떻게 되나요?

: 2023년 1~4월 관세청 통계(GPS 기준)에 따르면 튀르키예의 한국 수출은 6억 7,150만 달러, 한국의 대튀르키예 수출은 39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이러한 무역 격차는 올해 내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 한국 사람들, 특히 떠오르는 한국 사업가들은 휴식과 회복이 필요합니다. 어떤 관광 명소가 있나요?

: 세계관광기구에 따르면 튀르키예는 2021년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관광지 4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풍부한 문화유산과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하는 튀르키예는 한국 여행객들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4,500만 명이 튀르키예를 방문했지만,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2021년에는 2,470만 명으로 감소했습니다.

주변 국가 외에도 유럽 국가, 영국, 미국이 튀르키예로 관광객을 가장 많이 보내는 국가입니다. 한국은 이 목록에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한국인들이 튀르키예에 대해 더 많이 알게 된다면 튀르키예는 최고의 관광 목적지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확신합니다.

또한 튀르키예 통계청(TÜİK)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2년 튀르키예를 방문한 외국인은 4,460만 명이며, 그 중 98.2만 명이 한국인이었습니다. 2023년 말까지 7,50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여 650억 달러의 관광 수입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동시에 튀르키예는 건강 관광 목적지이기도 합니다. 의료 서비스 수출 전략은 의료 관광뿐만 아니라 노인과 장애인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스파-웰니스 관광을 포함합니다.

독특한 풍경, 지리적 다양성, 기후적 특징, 풍부한 문화를 지닌 튀르키예는 약 1.500개의 온천을 보유한 양질의 스파 웰니스 테라피를 제공하며, 이는 튀르키예가 세계 6위, 유럽 1위를 차지한 이유입니다.

튀르키예관광청은 올해 말 활성화될 Heal in Türkiye(http://healinTürkiye.gov.tr/) 웹 포털을 구축했습니다. 병원, 클리닉, 웰니스/온천 센터, 노인/장애인 케어 센터, 헬스케어 에이전트 등이 이 포털에 공급자로 참여하게 됩니다.

또한 의료 서비스 제공자, 의사, 지점 및 위치가 제공하는 치료 및 기타 서비스도 포털에서 전달됩니다. 이 포털은 의료 서비스 및 기관을 홍보할 뿐만 아니라 의료 관광객에게 튀르키예 여행에 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을 고려하여 "Heal in Türkiye" 포털에는 인기 여행지로서 어디를 방문해야 하는지, 무엇을 먹고 마셔야 하는지, 특정 지역에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숙박, 교통, 문화, 기후 정보 등이 포함될 것입니다. 또한 더 나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댓글, 평가 및 콜센터 모듈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튀르키예는 선진 의료 시스템, 자격을 갖춘 인력 및 효과적인 이니셔티브 시스템을 통해 의료 관광의 리더 국가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힐 인 튀르키예 포털이 튀르키예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역량을 향상시키고 의료 관광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확신합니다.

튀르키예항공은 튀르키예의 국영 항공사로 서울-인천을 포함하여 121개 이상의 국가, 341개 목적지로 운항하고 있습니다. 이스탄불과 인천 공항을 연결하는 항공편을 매일 운항하고 있으며, 이스탄불뿐만 아니라 전 세계 다양한 목적지를 여행하고자 하는 한국 여행객들에게 편리한 교통 옵션을 제공합니다.

튀르키예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여행지가 많이 있습니다. 튀르키예는 풍부한 역사 유산, 아름다운 자연 경관, 따뜻한 환대로 유명하며 전 세계 여행객들에게 인기 있는 여행지입니다. 하지만 여기서는 수많은 관광 명소 중 몇 가지만 소개해드릴 수 있습니다.

튀르키예의 문화 및 경제 중심지인 이스탄불은 모든 여행객이 꼭 방문해야 하는 도시입니다.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이 국제적인 도시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런던과 파리에 이어 유럽 3대 여행지로 꼽혔습니다. 아야 소피아, 톱카프 궁전, 블루 모스크, 그랜드 바자르와 같은 상징적인 랜드마크는 물론 활기찬 분위기, 번화한 시장, 동서양의 영향이 어우러진 다양한 볼거리가 가득합니다.

튀르키예 중심부에 위치한 카파도키아는 요정 굴뚝과 지하 도시가 있는 독특한 풍경으로 유명합니다. 방문객들은 바위에 동굴을 파서 만든 최초의 교회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열기구를 타고 경치를 감상하는 것은 방문객들이 즐길 수 있는 가장 인기 있는 액티비티 중 하나입니다.

파묵칼레는 미네랄이 풍부한 하얀 온천수로 이루어진 테라스로 유명한 또 다른 경이로운 자연입니다.

방문객들은 뜨거운 물이 가득한 테라스를 걷거나 온천 수영장에서 수영을 즐기고 인근의 고대 로마 도시인 히에라폴리스를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이즈미르 근처에 위치한 고대 도시 에페소에는 셀수스 도서관, 아르테미스 신전, 대극장 등 로마 시대 도시의 유적이 잘 보존되어 있습니다. 또한 에페소스와 가까운 성모 마리아 성당은 기독교 순례지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안탈리아는 아름다운 해변과 수정처럼 맑은 바닷물로 유명합니다. 이 도시에는 고대 리키아, 팜필리아, 피시디아, 실리시아 같은 역사적인 명소도 있습니다.

보드룸은 해변, 자연, 활기찬 밤문화로 가장 인기 있는 해안 도시 중 하나입니다. 보드룸 성, 수중 고고학 박물관, 고대 세계 7대 불가사의 중 하나인 할리카르나소스 영묘는 이 도시에서 꼭 가봐야 할 명소입니다.

괴베클리테페는 튀르키예 남동부에 위치한 고고학 유적지입니다. 21세기의 가장 중요하고 장엄한 고고학적 발견 중 하나입니다. 이 유적지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사원 단지로 알려져 있으며 선사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꾸어 놓았습니다.

다른 목적지로는 트로이, 페르가몬, 사프란볼루, 가지안테프, 흑해 연안 등이 있습니다.

: 존경하는 대사관의 상무관으로서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 저는 주한 튀르키예 대사관 상무관 아이세 페르다흐 테킨(Ayşe Ferdağ TEKİN)입니다. 앙카라의 중동공과대학교에서 정치학과 행정학을 전공한 후 2006년 1월부터 대외무역부(현 무역부)에서 대외무역 전문가 보조로 근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시험을 마치고 2009년에 대외무역 전문가가 된 후 미국으로 건너가 시라큐스 대학교 맥스웰 시민학교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국제개발학 수업의 학기 프로젝트 주제로 대한민국을 선택하게 된 것은 우연한 기회였고, 한국에서 공부하면서 했던 학업을 다시 경험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저는 한국에서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서울경영대학원에서 MBA 학위를 받았습니다.

저는 외교부 내 여러 국과 부서에서 근무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튀르키예의 대외 무역 시스템에 대한 깊은 지식과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4년 동안 저는 튀르키예 대표단의 일원으로 여러 국가 및 WTO와 같은 국제기구와 튀르키예의 양자 및 다자 협상에 참여했습니다. 또한 튀르키예의 대외 무역 정책 수립을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에도 참여했습니다.

한국은 저의 첫 해외 근무지이며, 2019년 11월부터 형제 국가인 한국에서 근무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사업을 하고자 하는 튀르키예 기업들과 튀르키예와 튀르키예 기업 및 제품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하는 한국 기업들을 안내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튀르키예의 대외 무역은 제가 20년 동안 정부에서 근무하는 동안 크게 발전하고 진화했습니다. 작년에 튀르키예는 2,541억 달러의 수출을 기록했으며, 매년 성공적인 결과를 계속 달성하고 있습니다. 저는 튀르키예의 대외 무역 가족의 일원이 된 것을 매우 기쁘고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