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유망 12개 스타트업, 싱가포르에서 글로벌 제약사, 투자사 초청 로드쇼 개최
- J&J, 사노피 등 제약사, 병원, 투자사 등 대거 참여…”한국의 바이오 산업에 주목”

국내 유망 바이오 및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들을 글로벌 제약사와 의료기관, 투자사 등과 연결해 해외 진출을 도와주는 ‘머스트 커넥트 2023 싱가포르’가 11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싱가포르 사이언스 파크에서 개최됐다.

‘머스트 커넥트’는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꾸준히 지원해 온 머스트액셀러레이터(대표 이지선)가 글로벌 제약사들의 아시아·태평양 지사가 밀집한 싱가포르에서 주요 제약사와 병원, 연구기관, 투자사 등을 초청해 한국의 바이오,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스타트업을 소개하는 글로벌 이노베이션 로드쇼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 두 번째로 열린다.

올해 행사에는 ▲사람마다 다른 뇌 구조를 AI 기반으로 분석하는 뉴로핏과 ▲우울증 등 퇴행성 뇌질환 치료 전자약을 개발하는 뉴라이브 ▲자가면역치료제로 내년 미국 임상 2상을 앞두고 있는 이뮨앱스 ▲바이오 실험 액체 핸들링 로봇 생산업체로 지난달 보스턴 RESI 컨퍼런스 혁신 피치 챌린지에서 2위에 오른 에이블랩스 등 12곳의 스타트업이 참가했다.

‘머스트 커넥트 2023 싱가포르’는 바이오 및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을 지원해 온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이 후원했다. 선발된 12개 기업 중에는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진행하는 ‘글로벌 진출 현지 특화 전문 프로그램‘에서 뽑힌 유망 기업들도 포함됐다.

글로벌 제약사인 존슨앤드존슨(J&J)과 프랑스의 사노피CHC, 미국의 오가논(Organon), 싱가포르 정부 산하 벤처 캐피털 및 창업지원기관인 SG이노베이트(SG Innovate), 싱가포르 경제개발청의 투자 부문 EDB 인베스트먼트, 그리고 동남아의 대표적 벤처캐피털인 정글벤처스와 라이프 사이언스 분야에 중점 투자해온 필립스 벤처스 등이 참석했다.

특히 J&J는 글로벌 스타트업 지원 사업인 J랩스를 운영하며 최근 한국의 바이오 및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에 많은 관심을 보여 왔으며 이번 로드쇼에서도 12개 참가 기업을 초청해 별도의 세션을 운영할 예정이다.

행사는 최근의 글로벌 산업 동향과 엔터프라이즈 제약사 및 병원들이 추진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등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된 뒤 12개 한국 스타트업이 기업 설명회(IR)를 열고 투자자 및 협업 파트너와 맞춤형 1:1 미팅을 갖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지선 머스트액셀러레이트 대표는 “바이오와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의 속성상 출발부터 글로벌 시장을 지향해야 한다”며 “국내 스타트업들이 투자는 물론 R&D나 협업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들을 찾아 주는 게 이번 로드쇼의 목표”라고 말했다.

행사가 열리는 싱가포르는 글로벌 제약사들의 아시아.태평양 지사가 밀집해 있는 곳이다. 또 싱가포르 국부펀드인 테마섹(TEMASEK)이 지난 2010년 셀트리온에 거액을 투자하는 등 한국 바이오 산업과는 여러모로 인연이 깊은 곳이다.

머스트액셀러레이터 소개

머스트액셀러레이터는 초기 스타트업이 스케일업을 통해 무한성장 할 수 있도록 돕고 창업의 기회를 무한대로 확장한다는 미션을 가진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입니다. 2020년부터 신한금융그룹과 손을 잡고 신한스퀘어브릿지 인천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2021년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의 글로벌 파트너로 선정되어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했습니다. 2022년부터 바이오 및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머스트 커넥트’ 행사를 매년 싱가포르에서 개최해 오고 있습니다. 2023년에는 부산에서 부산시,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와 함께 ‘스타트업 스쿨 부산’ 프로그램을 시작해, 지역 창업 생태계 발전과 국가 균형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The Korea Post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